-150억 규모 투자, 국내 최초의 브랜드 전용 박물관
 -20여대 클래식카 및 브랜드 페험관 등 볼거리 풍성

 
 한불모터스가 제주도에 푸조시트로엥 박물관을 열었다. 국산차와 수입차 브랜드를 포함해 클래식카를 망라한 브랜드 전용 박물관이 국내 생긴 건 이번이 최초다. 지난 2015년 수입차 최초로 제주 렌터카 사업에 진출한 한불모터스는 이번 박물관 개장으로 푸조와 시트로엥의 국내 인지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물관은 제주도 남쪽, 서귀포시 일주서로에 위치했다. 송승철 한불모터스 사장이 지난 2년간 100회 이상 제주도를 왕복하며 고심 끝에 선정한 장소다. 박물관 입구에는 프랑스 파리의 상징 '에펠탑'이 웅장하게 자리했는데 무려 높이가 33M에 달한다. 제주도 속 작은 프랑스를 연출한 것. 바로 뒤에는 연면적 8264㎡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의 박물관 건물이 위치했다.

 

  
 1층은 푸조시트로엥 전시장과 시트로엥 미디어 박물관, 기념품 스토어 등이 마련됐다. 이 중 온오프라인 브랜드 체험공간 '시트로엥 오리진스'에서는 16개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1919년부터 현재까지 판매중인 시트로엥 전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물론 1934년식 '트락숑 아방'을 비롯해 '2CV', 'DS21' 등 시트로엥의역사를 대변하는 클래식카 역시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헤리티지 스토어'는 푸조 역사의 시작인 후추 그라인더 등을 포함해다양한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다.

 

 2층은 푸조 역사를 대표하는 17대의 클래식카로 채워졌다. 타입 139A 토르피도(1911년), 153BR 토르피도(1923년), 201C 세단(1930년), 401D 리무진(1935년), 601세단(1934년) 등 5대의 클래식카를 시작으로, 1970년대 생산한 604부터 2006년형 207CC 등 모두 푸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차들로 빼곡하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차는 '타입 139A 토르피도'다. 생산된 지 무려 108년이 됐으며, 이 박물관에서 가장 오래된 차다. 1911년부터 1913년까지 2년간 단 551대가 생산됐는데 현재 감정가는 9만9,000유로(한화 약 1억2,500만원)에 달할 만큼 높은 가치를 지녔다.

 


 

 2층 한 켠에는 미디어 룸도 마련했다. 다카르랠리와 WRC 등에서 푸조와 시트로엥이 일궈낸 유구한 모터스포츠 역사와 자동차사업 외 진출했던 다양한 사업 분야 등을 전시한 히스토리 룸과 함께 브랜드와 관련한 다채로운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장소다.

 

 

 이 날은 시트로엥 2CV의 시승 기회가 주어졌다. 1937년형 개발, 2차 세계 대전 이후인 1948년 파리모터쇼를 통해 세상에 공개된 차다. 독특한 개성과 실용성으로 프랑스의 국민차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아 1990년까지 900만대가 생산됐다. 2기통 375~602㏄ 엔진은 9~29마력의 힘을 내고, 4단 변속기를 장착했다. 2CV 외에 이곳에 전시된 모든 차는 제한적인 구간에서 운행이 가능하다.

 


 

 한불모터스는 이번 박물관을 위해 무려 15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감행했다. 부지 매입부터, 건물 리모델링, 조경과 클래식카 구입비가 모두 포함된 금액이다. 국내에서 푸조시트로엥이 차지하는 시장 규모를 감안하면 상당한 금액이다. 내년에는 PSA 본사로부터 14대의  클래식카를 임대 형식으로 가져올 계획이다. 한불이 국내 투자에 적극적인 만큼 PSA 역시 본사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한불모터스는 기존 렌터카 사업과 더불어 이번 박물관 운영 역시 수익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독일차 일색인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프랑스를 대표하는 푸조시트로엥의 경쟁력을 알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 향후 PSA와 협업으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박물관에 더해 대표적인 자동차 문화 공간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나타내기도 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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