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간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절반 이상은 65세 이상 고령 자전거운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국회의원(경기 남양주을)은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2013~2017년까지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 결과, 이로 인한 사망자 540명 중 285명(52.7%) 65세 이상 고령자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 자전거운전자가 일으킨 사고비율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라는 점을 감안할 때 대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전체 자전거 사고 중 고령자가 일으킨 사고는 2017년 23.6%, 2016년 21%, 2015년 19%, 2014년 18% 등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사진] 후사경


 이와 함께 2015-2017년 자동차를 포함한 전체 교통사고 중 고령운전자 사고 비율은 11%지만, 같은 기간 전체 자전거 사고 중 고령 자전거운전자 사고는 21.2%로 2배에 달했다.

 

 그러나 고령 자전거운전자를 위한 정부의 대책은 전무하다. 반면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대책으로는 고령운전자맞춤형 교통안전교육과 면허자진반납 등의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김한정 의원은 “안전모 의무착용 정책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가 부족한 상황이긴 하지만, 5년 간 자전거 사고 사망자 중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이 90%에 달하므로 어린이와 고령자 등 안전취약층은 안전모 착용 의무화정책이 실효성있게 자리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의무적으로 진행되는 고령 운전자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시 자전거 안전교육에 대한 내용도 추가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하영선 기자 ysha@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