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협력 위한 투자 단행, 인공지능 고도화 기술 확보
 -자율주행차에 인간행동 예측 인공지능 접목
 -中 스타트업 딥글린트와 협업, AI 펀드 조성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인공지능(AI) 전문 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이하: P 오토마타)'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현대차는 자율주행, 로봇틱스, 스마트 시티 등 미래 혁신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고도화된 인공지능 기술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2014년설립된 P 오토마타는 비전 센서와 정신물리학을 기반으로 인간 행동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업체다.

 


 

 일반적인 인공지능이 축적된 객관적 데이터로 반복 훈련하는 반면, P 오토마타는 실제 인간의 관점에서 주관적 판단을 가미해 학습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외부 사물이 무엇인지 인지하는 기술을 넘어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미리 예측하고 판단하는 기술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한 단계 더 고도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P 오토마타의 설립자인 시드 미스라 CEO와 사무엘 안토니 CTO는 미국 내 정신물리학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인물로 평가 받는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파트너십을 결성하고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한다.
 
 P 오토마타사의 인공지능 기술은 자율주행 기술과 융합될 경우 보다 안전한 운행 환경을 만드는데 효과를 낼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 이 기술은 보행자나 자전거 탑승자가 자동차 주변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예측하고 판단함으로써 자율주행차가 위험한 상황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인간의 직관력에 근접한 사고 판단력을 통해 다양한 돌발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
 

 
 

 자율주행차 이외에도 인간이 행동을 예측하는 기술은 현대차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로봇틱스와 스마트 시티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로봇틱스 분야에서는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보다 심화할 수 있으며, 스마트 시티 분야에서는 범죄 등 긴급 상황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현대차 미국 오픈이노베이션센터 현대크래들의 존 서 상무는 "P 오토마타는 자율주행, 로봇틱스 등에 활용되는 인공지능에 인간의 직관력을 접목시키는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라며 "현대차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인공지능 기술력을 확보한 업체들을 지속 발굴해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 실현을 위해 인공지는 기술 분야에서 중국 내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 딥글린트와 협업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SK텔레콤, 한화자산운용과 함께 총 4,500만달러 규모의 'AI 얼라이언스 펀드'를 조성하고 인공지능 및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유망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