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먹튀 수순" vs 사측 "글로벌 경쟁력 강화 초석"

 

 한국지엠이 노동조합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심 본부의 법인 분리 작업에 착수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4일 이사회를 열어 인천 부평 본사에 있는 디자인센터R31;기술연구소R31;파워트레인 등 부서를 묶어 별도의 연구개발(R&D) 법인으로 분리하는 안건을 통과했다. 이 안건은 2대 주주인 산업은행 추천 이사들이 반대했지만 표결에 부쳐 통과됐다. 한국지엠 이사회는 지분율에 따라 GM 측 7명, 산업은행 3명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회사는 19일 주주총회를 소집해 해당 안건을 최종 처리할 예정이다.

 

 이에 한국지엠 노조는 법인 분리 계획은 향후 생산공장의 분할매각 내지 철수를 겨냥한 포석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단 법인을 쪼갠 뒤 한국지엠을 GM의 생산하청기지로 만들어 신설 법인만 남겨놓고 공장은 장기적으로 폐쇄하거나 매각하려는 의도라는 것. 반면 사측은 GM 본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중형급 SUV 제품의 디자인 및 개발 업무를 가져와 한국의 연구개발, 디자인 역할을 높이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세계 시장에서 생산·판매되는 제품 개발을 주도하려면 GM 글로벌 임원들이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본사와 협업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법인을 별도로 둬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법인 분할안이 실현되려면 주총을 거쳐 통과돼야 한다. 산은이 이미 인천지방법원에 '주총 개최 금지 가처분신청'을 제출한 상태여서 주총이 열릴 지는 미지수다. 또 오는 10일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과 이동걸 산은 회장이 출석할 예정이어서 법인 분할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