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 3일 기술자료 국토부에 제출 예정
 -각계 전문가 및 안전연구원 화재 원인 규명에 10개월의 시간 소요

 

 국토교통부가 BMW코리아의 잇따른 주행 중 화재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데 10개월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2일 국토부는 세종시 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520d 등 BMW 주요 차종의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BMW코리아로부터 3일 기술근거자료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근거로 각계 전문가들과 자동차안전연구원 등이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혀내는 데는 10개월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기술자료 내용 공개와 전문가 참여 범위 등에 대해서는 보고서 내용을 검토한 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BMW코리아와 독일 BMW 본사의 자체 조사 결과 화재 원인은 디젤엔진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흡기다기관에 유입돼 발화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 담당자는 "BMW가 리콜계획의 부속서류로 EGR을 화재원인으로 판단하는 기술 근거자료를 3일까지 제출할 예정이며 자료와 함께 실제 화재차에 대한 조사를 면밀히 병행 실시할 예정이고, 조사와 분석에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프트웨어 결함,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흡기다기관 재질의 내열성 등 각계에서 제기하는 의견도 포함해 다각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0일 BMW코리아는 자발적 리콜에 대한 후속 조치로 리콜 전담센터와 전국 서비스센터의 운영시간을 주말 포함 24시간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리콜에 앞서 긴급 안전진단 서비스를 전체 10만6,317대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하루 1만대를 목표로 오는 14일 까지 모든 차의 안전 진단 서비스를 완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해당 기간 동안에는 렌트카도 제공한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화재 원인이 BMW 측이 주장하는 EGR 결함이 맞는지 여부와 함께 제조사의 '늑장 리콜'에 대한 부분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늑장 리콜로 밝혀질 경우 매출액의 100분의 1을 과징금으로 내야 한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