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코드 1.5ℓ 터보 내세우지만 2.0ℓ 찾는 소비자도 많아
 -다운사이징 역효과 vs 배기량 편견(?) 깨는 계기

 

 혼다코리아의 주력 세단 어코드를 놓고 오랜 시간 국내에 자리잡은 배기량 고정관념이 깨질지 주목된다. 혼다는 엔진 다운사이징된 신형 어코드의 1.5ℓ 터보를 내세우지만 판매현장에선 2.0ℓ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서다. 

 

 1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 신형 어코드의 신규 등록대수는 331대에 그쳤다. 수입사의 목표치나 기대에는 크게 못미치지만 출고기간이 2주 정도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직은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신형 어코드의 판매실적에서 흥미로운 점은 엔진 다운사이징이 판매에 미친 영향이다. 국내 기준으로 어코드에 얹은 1.5ℓ 터보 엔진의 배기량이 작다는 지적이 있다는 것. 실제 시승 후 힘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올라온다는 게 판매사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94마력, 최대토크 26.5㎏·m로 구형의 2.4ℓ보다 오히려 높다. 무게도 경량화된만큼 성능 부족은 배기량 숫자가 가져온 심리적(?)인 요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선이다.   

 

 구형 어코드의 배기량별 판매실적을 보면 지난 2015~2017년 신규 등록된 어코드 1만659대 가운데 주력인 2.4ℓ는 1만236대인 반면 3.5ℓ는 423대로 점유율이 4%대에 그쳤다. 신형이 경우 5월 등록분 331대 중 1.5ℓ가 253대, 2.0ℓ가 78대로 집계됐다. 4%에 불과했던 고배기량 점유율이 30% 이상으로 늘어난 것. 실제 판매현장에서도 1.5ℓ보다 2.0ℓ 주문이 많지만 공급되는 차의 90%가 1.5ℓ여서 전체 판매대수가 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판매사들은 신형 어코드 1.5ℓ 모델에 '혼다 센싱'이 빠진 것도 판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힌다. 혼다 센싱은 안전 시스템의 명칭으로 차선유지보조 시스템, 자동감응식 정속주행장치, 오토하이빔, 추돌경감제동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경쟁차인 토요타 캠리의 경우 2.5ℓ에 안전장치인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를 장착하고도 어코드 1.5ℓ 보다 가격이 싸다.


 판매사 관계자는 "어코드는 국내 수입차시장 대중화를 이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널리 알려진 차"라며 "신형의 반응이 생각보다 뜨겁지 않아 영업 일선에서 당혹스러워하지만 배기량에 대한 편견은 극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엔진 다운사이징 외에 혼다의 소비자 접근 방식을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어코드 1.5ℓ의 타깃층을 기존 수입차 보유자가 아니라 국산차 고객으로 맞춰야 한다는 것. '수입차 프리미엄'에 의존하기보다 국산 중형 및 준대형 세단과 경쟁해야 확장성에서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혼다측은 "신형 어코드는 이제 막 판매에 들어간 만큼 현재의 판매추이만으로 특정 트림에 대한 선호도를 단정할 수 없다"며 "신형 어코드는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고 자신하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