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이쿼녹스, 이전 대비 180㎏ 경량화로 효율 5% 향상

 

 한국지엠은 쉐보레 이쿼녹스가 첨단 경량화 기술을 통해 강화된 안전성을 실현했다고 14일 밝혔다. 

 

 쉐보레 이쿼녹스는 최근 GM이 적극 도입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인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차체 구조를 구현했다. 2016년 이후 GM이 세계에 출시한 14개 신차는 이전 세대 대비 평균 159㎏ 경량화됐으며 3세대 이쿼녹스 또한 이전 세대에 비해 약 10%(180㎏) 가벼워졌다. 

 

 이쿼녹스는 인장강도 1,000Mpa 이상의 기가스틸 20%를 포함해 차체의 82% 이상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채택해 경량화와 차체 강성을 확보했다. 동시에 1.6ℓ 다운사이징 디젤 엔진을 탑재해 경량화에 초점을 맞췄다.
 
 고강성 경량 차체는 충돌 사고 발생시 차체 구조가 승객을 위한 '세이프티 케이지'가 돼 충격 에너지를 분산하고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 엔진 출력과 브레이크 답력이 부담하는 하중이 감소하면서 가속 성능과 제동 성능을 포함한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퍼포먼스가 향상된다.

 

 10% 차체 경량화가 이뤄질 때마다 5%의 효율 향상 효과를 내며, 실제 이쿼녹스는 경량화와 다운사이징 엔진의 조합을 통해 복합효율 13.3㎞/ℓ를 달성했다.

 

 견고한 차체 구조는 소음과 진동을 차단하는 효과를 높여 무거운 방음 소재 사용을 줄이는 역할을 통해 추가적인 경량화를 실현한다. 더불어 고강성 차체는 정밀한 서스펜션 튜닝을 통해 보다 안락한 승차감과 정확한 핸들링을 조율하는 근간을 제공한다.

 


 

 한편, GM은 자동차 아키텍처 개발에서 차체 경량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북미 자동차 제조사로는 최초로 오토데스크(Autodesk)의 제너러티브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하중과 강도, 재질, 접합 등 사용자가 세팅한 기준에 따라 수백 가지의 설계도를 생성하고 최적의 부품 설계를 선택하고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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