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제품 등을 시작으로 한 미국발 무역 전쟁이 가시화 되는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관심이 쏠린다.

 

 24일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조치의 일환으로 무역 확대법 232조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고 일제히 전했다.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 법령은 지난 1974년 불공정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신설된 조항으로,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수입품목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이 명시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법안 검토 지시는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더하는 이유로 해석된다.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매길 것이라는 점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를 통해서도 나타났다. 그는 지난 23일(현지 시각)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위대한 자동차 회사들은 곧 좋은 소식을 접하게 될 것”이라며 “다른 나라에 일자리를 뺏기며 수십년간 잘 기다려줬다”고 언급했다.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등에 최대 25%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자동차 관세는 픽업트럭을 제외한 일반 차종이 2.5%, 픽업트럭이 25%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해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수출액은 146억5100만달러(한화 약 15조8172억원)로, 대미 수출 실적의 21%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자동차 수출 실적은 대미 무역 흑자의 72%를 차지하는 만큼, 자동차 업체들의 실적 악화 요인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국산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환율 상황도 심상찮은 상황인데다 이와 같은 소식을 접하게 돼 당혹스러운 건 사실”이라며 “실제 관세가 부과될지, 정부의 협상에 따라 예외 국가로 분류될지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최대 자동차 관련 조직 중 하나로 꼽히는 전미자동차딜러협회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계획에 반발하는 성명을 발표, 이는 소비자와 딜러에게 경제적 재앙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