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베이징모터쇼가 25일(현지시간)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내달 4일까지 중국 베이징 국제전람중심에서 개최된다. 올해 모터쇼 주제는 '새로운 시대를 향해(Steering to A New Era)'로 전 세계 14개국 1,200여 업체가 참여한다. 22만㎡ 규모의 전시 공간엔 1,022대 이상의 차가 전시될 예정이다. 여기엔 월드 프리미어 105대, 아시아 프리미어 30대, 컨셉트카 64대, 친환경차 174대 등이 포함된다.

 

 참가 업체들의 목록만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SAIC 폭스바겐, SAIC GM, 둥펑 푸조, 둥펑 르노, GAC 토요타, 둥펑 위에다 기아, 베이징현대 등 중국 현지에 진출한 합작사들은 물론 포르쉐, 람보르기니, 벤틀리, 롤스로이스, 마세라티, 애스턴 마틴, 멕라렌 등이 전시 부스를 꾸미고 방문객을 맞이한다. 고급 브랜드 중 알파로메오는 올해 베이징모터쇼에 처음 참가한다. FAW, 둥펑, SAIC, 장안, BAIC, GAC, 지리, 만리장성, BYD, 코로스 등 중국 현지 업체들도 대부분 참여한다. 테슬라, 폴스타, 바이톤, 하이브리드 키네틱 등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도 베이징을 찾는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는 '얼티메이트 럭셔리 컨셉트'를 출품한다. 마이바흐 이름표를 부착하는 최초 SUV 양산을 앞두고 선보이는 컨셉트카다. 메르세데스-벤츠 대형 SUV GLS와 플랫폼을 공유하며, 전기모터로 움직이는 순수 전기차다. 4개의 전기모터는 최고 750마력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배터리 용량은 80㎾h로, 유럽 기준(EPA)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200마일(약 320㎞)을 확보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350㎾ DC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5분 안에 60마일(약 96㎞)을 달릴 만큼 충전이 가능하다.  

 


 

 BMW는 뉴 M2 컴페티션을 세계 최초 공개한다. 기존 M2 쿠페의 플래그십 버전이다. M3및 M4와 동일한 직렬 6기통 3ℓ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은 최고 410마력, 0→100㎞/h 4.4초(수동변속기 기준) 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경주차와 동일한 구조의 오일 공급 시스템, M4 컴페티션 패키지를 튜닝한 냉각 시스템 등을 탑재했다. 검은색으로 도색한 커다란 키드니 그릴, 새롭게 디자인한 테일파이프와 측면 그릴, 측면에 부착한 M 컴페티션 배지, 공기역학 성능을 고려한 사이드미러 등은 특별함을 드러낸다.

 


 

 여기에 중국에서 생산하는 뉴 X3를 비롯, X4, X2, X7 I퍼포먼스 컨셉트, 뉴 8시리즈 컨셉트, I비전 다이내믹스, i8 로드스터 등을 아시아 최초 공개한다.

 


 

 미니는 뉴 미니, 뉴 미니 5도어, 뉴 미니 컨버터블 등을 아시아 최초 공개한다. 공통적으로 전면 LED 헤드램프에 검은색 패널을 추가해 인상을 보다 또렷하게 표현했다. LED 리어램프엔 유니언잭 디자인을 가미했다. 실내엔 몰트 브라운 색상의 체스터 가죽과 함께 피아노 블랙 색상의 인테리어 표면 디자인 선택지를 신설했다. 중앙 계기판 디스플레이에는 터치 기능을 추가했다. 무선 충전 기능도 지원한다.

 

 

 볼보는 기함 S90의 실내 거주성을 극대화한 S90 엠비엔트 컨셉트를 선보인다. 차 지붕의 조명과 4가지의 다른 향기의 조합으로 각기 다른 7개의 테마를 표현한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숲과 북극의 야경을 표현한 테마도 있다. 북유럽 특유의 사우나 테마를 위해 자작나무 훈제향까지 구현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고급스런 실내를 중요시 여기는 중국 소비층을 겨냥한 컨셉트로, 모터쇼 및 시장 반응을 살핀 뒤 특별 트림으로 운영할 가능성도 있다.

 

 

 시트로엥의 고급 브랜드 DS는 X E-텐스를 공개한다. 전동화 개발 방향에 단서를 확인할 수 있는 컨셉트카다. 일반 승용차 형태 외에 F1 경주차와 유사한 독특한 형태의 컨셉트카 공개도 예고된 상태다. 양산 시점은 2035년으로 미래 기술을 선보이는 데 의의가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스코다는 신형 SUV 카미크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SUV 라인업 중 가장 작은 차로 중국 현지 전략 차종으로 개발됐다. 4기통 1.5ℓ 가솔린 엔진은 최고 109마력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언론들은 카미크를 현대차 크레타의 경쟁자로 지목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중국 젊은 소비층을 정조준했다. 

 


 

 뷰익은 크로스오버 '벨리트 6'로 전시장을 찾는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과 배터리 전기차(BEV) 등 2종으로, PHEV부터 중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PHEV는 4기통 1.5ℓ 가솔린 엔진과 두 개의 AC 영구자석 동기식 모터를 결합했다. 총 주행가능거리 435마일(약 696㎞)을 확보했다. 상하이에 위치한 SAIC-GM 파워 배터리 개발 센터에서 개발한 차세대 배터리 팩을 탑재, 쉐보레 볼트(Volt)보다 15마일 이상 추가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렉서스는 신형 ES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신형 ES는 디자인과 플랫폼, 제품 구성을 바꾼 7세대 완전변경이다. 최근 토요타와 렉서스 제품 혁신의 핵심인 신규 글로벌 아니텍처 TNGA를 적용한 게 특징이다. 외관은 브랜드 기함인 LS와 유사성을 강조했다. 패밀리룩 '스핀들 그릴'은 한층 커지고 날카로움을 살려 눈길을 사로잡는 전면부 인상을 완성했다. 헤드램프와 그릴의 디자인도 변경해 고급스러우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줬다. 엔진은 기존의 직렬 4기통 2.5ℓ VVT-i 앳킨슨 사이클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다.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변속기가 자동 6단에서 8단으로 업그레이드됐다.
 
 현대차는 중국 전용 스포츠 세단 2종과 컨셉트카 ‘르 필 루즈’를 선보인다. 기아차는 중국 전용 SUV QE와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을 최초 공개한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