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본 ‘MDAS-9’

 

 무선통신W29;차량용 전장 솔루션 전문기업 모본(대표 송상희)이 지난 3월 12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지정 시험소에서 실시한 ‘전방충돌경고장치 및 차로이탈경고장치 성능규격 시험’을 국내 기업 최초로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모본의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제품인 ‘MDAS-9’은 국토부 주관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보조사업’의 보조금 지급 대상 제품으로 선정됐다.

 

 국토부는 지난 2016년 발생한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전세버스 추돌사고와 같은 대형 교통사고를 방지하고자 지난해 교통안전법 시행 규칙을 개정하고, 길이 9m 이상 대형버스와 총 중량 20톤 초과 대형트럭에 대해 차로이탈경고장치(LDW) 등 ADAS 장착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사업자 부담을 최소화하고 의무장착을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해 ADAS 장착 비용의 일부를 정부(40%)와 지자체(40%)에서 지원한다.

 

 국토부는 올해 2월 보조금 지원을 위한 업무처리지침을 마련하고 총 600억 원의 보조금 예산을 책정, 오는 2019년까지 차량 1대당 최대 40만원의 장착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분담률 : 국고 40%, 지방비 40%, 자부담 20%)

 

 ADAS 장착 보조금은 국토부에서 지정한 시험소에서 국토부의 성능 기준에 따른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에 한해 지급된다. 국토부는 사업의 실효성을 위해 별도의 물리규격과 성능규격을 제정하는 등 시험 기준을 대폭 강화했으며, 이달부터 국내외 주요 ADAS 제품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성능 시험에 들어갔다.

 

 국토부 성능 시험을 통과한 모본의 MDAS-9은 보조금 지원 대상 제품의 필수 기능인 차로이탈경고장치(LDWS)와 전방충돌경고장치(FCW) 외에도 보행자충돌경고(PCW), 근접차량경보(FPW) 등 다양한 첨단안전 기능을 지원한다. 차선 이탈이나 차량/보행자 추돌 등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기사 전용 진동 알람기를 통해 경보음을 울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또, 운전자가 2시간 이상 차량 운행 시 휴식을 권유하는 기능도 포함해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기능도 강화했다. 특히, 오토캘리브레이션 기능 및 무선장착시스템으로 장착 시간을 절반 이하로 단축해 운송사업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금호고속 및 블루텍과 MDAS 국내 총판 계약을 체결하면서 전국 판매 및 장착 네트워크를 구축, 운전자가 어디서나 편리하게 MDAS를 구매하고 장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또, 운송사업자의 업무 특성에 맞춰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을 장착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편리한 A/S(애프터서비스)를 위해 자체 A/S팀도 운영하고 있다.

 

 모본 조균하 부사장은 “MDAS-9은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는 ADAS 선진국 이스라엘에서도 외산 제품 최초로 보조금 지급 대상 제품으로 선정됐고, 일본, 미국, 중국,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도 수출되고 있다”며, “이번 정부 사업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우수한 성능으로 ADAS 대중화를 이끌어 내는 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의 첨단안전장치 장착 보조금 지원 대상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자,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자 중 길이 9m 이상 승합자동차 및 차량 총중량 20톤 초과 화물R26;특수자동차 등 대형 차량이다. 운송사업자는 ADAS 부착 후 장치 제작사(社) 또는 장착 대리점 등에서 발급한 차로이탈경고장치 부착 확인서를 차량이 등록된 지자체(보조사업 수행기관)에 제출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모본은?

모본은 1998년 이동통신기기 시험〮인증 전문회사로 출발한 무선통신〮차량용 전장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무선통신 사업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1년 ADAS 시장에 진출했다. 모본의 ADAS 제품은 2017년 2월 ADAS 선진국인 이스라엘의 교통부 성능 테스트를 모빌아이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국내 기업 최초로 통과했다. 유럽연합(EU)의 차량 안전성 평가 기준인 유로NACP 및 ECE130에 부합하고,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KATECH) 등 전세계 주요 시험기관 및 정부 인증까지 받으며, 기술력과 성능을 입증 받았다. 모본의 ADAS는 국내뿐 아니라 이스라엘, 일본, 유럽, 중남미 등에 수출되고 있다.

 


첨단안전장치는?

R26;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다른 차량, 보행자, 표지판, 차선 등을 인식해 위험 상황에 앞서 미리 경보를 줌으로써 자동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R26; LDW(Lane Departure Warning)
차선이탈경보. 운전자가 의도치 않게 차선을 침범/이탈한 경우 자동으로 경고음을 울려주는 장치

 

R26; FCW(Forward Collision Warning)
전방추돌경보. 전방 차량과 운전자 차량 사이의 상대속도와 거리를 실시간으로 계산하고, 추돌 위험 거리에 있을 경우 경고음이 발생

 

 

김영탁 기자

출처-상용차신문

 

 

 

<본 기사의 저작권은 상용차신문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