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 관리비 적지만 AS 오래 걸려
 -짧은 주행 거리 해결이 먼저, 300㎞ 이상은 돼야 사업성 있어

 

 정부가 대중교통 전기화를 추진하면서 그간 실증사업 수준에 그치던 전기택시 보급을 본격화한다. 하지만 아직 선결해야 할 문제가 산재했다는 게 택시 사업자들의 설명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전기택시 300여 대가 운행 중이다. 여기에 서울시가 2025년 전기 택시 4만대 보급을 목표로 올해 100대를 공급하고 대구시가 350대 물량을 추가한다. 가장 많은 200여대의 전기 택시를 보유한 제주시도 올해 신청을 이어간다.

 


 

 전기택시는 르노삼성 SM3 Z.E.와 현대차 아이오닉 등이 운행되는 중이다. 비사업용 전기차와 같이 구매 때 국고 및 지자체 보조금은 물론이고 추가적으로 500만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물론 취등록세 감면 및 면제, 공공 주차장 50% 감면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하지만 2년 여간 전기 택시를 운행해 온 택시 운전사들은 아직까지 전기 택시 사업성이 높지 않다고 지적한다. 짧은 주행 거리와 충전 인프라 부족 등 고질적인 문제들이 선결되지 않으면 전기 택시 확산이 더딜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한 서울시 개인 택시 운전자는 "주행 거리가 짧아서 겨울엔 히터도 제대로 못 켜고 대기할 때가 많다"며 "어쩔 수 없이 장거리 손님에게 승차 거부를 하게 되는 상황이 종종 있어 시시비비가 잦다"고 말했다. 최근 1회 충전시 주행 거리를 늘린 개선형이 도입되긴 했지만 여전히 200㎞ 내외에 그치기에 300~400㎞ 정도의 주행 거리 확보가 필수적이란 입장이다.

 

 전기 택시는 하루 영업시간 8시간을 기준으로 약 160~200㎞를 주행하며 3번 정도 충전을 한다. 하지만 운행 거리 내 충전소 파악이 어려워 인프라 확대가 시급하다. 한 택시 운전사는 "개인 택시의 경우는 운행하지 않는 새벽에 충전할 수 있지만 법인 택시는 24시간 교대로 운행하기 때문에 대체로 절반 정도밖에 충전을 못한다"며 "따라서 주행을 하면서 충전을 해야 하는데 운행 지역에서 충전소 찾기가 아직까지 쉽지 않다"고 전했다.

 

 A/S 측면에서도 부족함이 많다. 일반 LPG 택시와 비교해 정비 항목이나 고장이 많지 않은 편이지만 여전히 서비스센터 내 인력이 부족하고 전문성이 떨어져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한 개인 택시 운전자는 "전기 택시를 구매하게 된 이유 중에 하나가 엔진이 없기 때문에 정비 점검이 수월하다는 것이었다"며 "고장은 적지만 한번 서비스 센터에 들어가면 비용이나 시간이 생각보다 비싸 영업에 문제가 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택시 교체 시 중고차 값에 대한 아쉬움도 털어놨다. 택시 영업에 절대적인 장거리 전기차가 출시됨에도 교체 시 막대한 금전적 부담을 져야 하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 택시 업계 관계자는 "빠른 속도로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가 늘어나고 있지만 전기차의 중고 가격이 현저히 떨어져 교체가 쉽지 않다"며 "이런 이유로 초반 전기택시 운영을 꺼리는 사업자들이 많은 만큼 정부 차원의 대응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충전요금과 유지관리비는 상당한 장점으로 꼽힌다. 하루 운행 가능한 거리가 길지는 않지만 연료비가 저렴해 사업성을 충분히 낼 수 있다는 얘기이다. 업계 관계자는 "충전요금이 월 10만원 내외에서 해결되다보니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길지 않고 충전히 용이한 개인택시 운전자들의 경우 만족도가 꽤 높다"며 "이런저런 장단점들을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