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까지 군산공장 폐쇄
 -GM, 9,210억원 지출 예상

 

 한국지엠이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가동을 전격 중단,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지난 몇 년 동안 심각한 손실을 기록한 경영 실적을 면밀하게 검토한 이후 내려진 조치다. 군산공장은 최근 3 년간 가동률이 약 20%에 불과한 데다 가동률이 계속 하락해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 걸음"이라며 "최근 지속되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지엠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M은 세계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사업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해 왔으며, 현재 한국지엠을 위한 해결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노동조합, 한국 정부 및 주요 주주 등 주요 이해 관계자에게 한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한 상태다. 한국지엠의 이번 제시안은 한국에 대한 대규모 제품 투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 천 개의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하고 있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지엠과 주요 이해 관계자는 한국에서의 사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는데,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GM은 약 4억7,500만달러(5,147억원)의 비현금 자산상각(non-cash asset impairments)과 3억7,500만달러(4,063억5,000만원) 규모의 인건비 관련 현금 지출을 포함 최대 8억5,000만달러(9,210억6,000만원)의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인천에 소재한 한국지엠은 2002년 설립 이후 지난 16년간 완성차 1,000만대를 생산했으며 현재 약 20만명의 직간접 고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국내에서 13만2,377대의 승용차를 판매했으며, 120개국에 39만2,170대를 수출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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