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브레이크 이상으로 30만대 리콜
 -이외 한국지엠 다마스 밴,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벤츠 AMG G 65, 토요타 프리우스 PHEV도 해당

  국토교통부가 6개 업체에서 제작하거나 수입 판매한 자동차 총 12개 차종 31만9,26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제작 판매한 아반떼(MD)와 i30(GD), 기아자동차가 제작 판매한 포르테(TD)와 K3(TD) 등 4개 차종 30만6,441대는 브레이크 페달과 제동등 스위치 사이에서 완충기능을 하는 부품(브레이크 페달 스토퍼)이 약하게 제작돼 쉽게 손상될 수 있다. 해당 부품이 손상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음에도 브레이크를 밟은 것으로 인식되어 제동등이 계속 켜져 있거나, 시동이 켜져있는 주차(P)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도 변속기 조작(P단→D단)이 돼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게 차가 움직일 수 있어 사고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국지엠이 제작 판매한 다마스 밴 등 4개 차종 1만2,718대는 보행자에게 자동차가 후진 중임을 알리거나 운전자에게 자동차 후방 보행자의 근접 여부를 알리는 후진경고음 발생장치 등이 설치되지 않아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했다. 국토부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에 따라 과징금(약1억1천1백만원)을 부과할 예정이다.

 FMK가 수입 판매한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GTS 79대는 저압연료펌프 관련 배선의 결함으로 연료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연료공급이 안될 경우 주행 중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벤츠 AMG G 65 등 2개 차종 16대는 전자식 주행 안정장치(ESP) 프로그램의 오류로 적응식 정속주행 시스템(디스트로닉 플러스)이 오작동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제동 시 브레이크 조작에 평소보다 힘이 더 필요할 수 있어 충돌 사고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수입 판매한 프리우스 PHV 10대는 시스템 보호용 퓨즈용량이 작아 퓨즈가 단선 될 수 있으며, 퓨즈가 단선 될 경우 주행이 불가능하다.

 해당 차종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현대차(080-600-6000), 기아차(080-200-2000), 한국지엠(080-3000-5000), FMK(1600-0036), 벤츠코리아(080-001-1886), 한국토요타(080-525-8255)로 문의하면 된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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