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 줄어드는 기름 수요 대비 '전력' 선택
 -유럽 최대 전기차 충전 기업 전격 인수

 

 정유·화학그룹인 로열더치쉘(이하 쉘)이 유럽 최대 전기차 충전소 업체 뉴모션(NewMotion)을 인수한다.

 

 15일 외신에 따르면 정유기업인 쉘이 뉴모션 지분 100%를 인수, 수송 전력 유통사업에 진출한다. 뉴모션은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전기차 충전 업체로 서유럽에서 5만개 이상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쉘은 이번 인수를 통해 세계 4만5,000여 곳에 운영 중인 쉘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함께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인수는 정유사와 전력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국제적으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쉘은 2040년 전기차 점유율이 세계 자동차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모건스탠리는 현재 서유럽에 10만개 미만에 그치는 공용 충전소가 2030년에는 100~300만개 가량 필요할 것으로 관측했다. 따라서 전기차 수요 급증과 달리 줄어들 기름 수요 감소의 타개책으로 진행된 에너지 업체 간 첫 거래다. 이에 따라 경쟁사인 BP도 전기 충전소 사업을 위해 전기차 제조사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에서도 주유소 일부 공간을 전기차 충전소로 이용하는 첫 복합충전공간이 마련됐다. SK네트웍스와 현대차가 제휴를 통해 복합주유소 3곳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 부지를 설치한 것. 아직은 부지를 임대해주는 방식이지만 향후 충전기 이용자가 늘어나면 수송용 전력 판매에 SK네트웍스가 직접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업계 판단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