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눈치 '디젤 압박' VS 자동차 산업 보호'
 -메르켈 총리 "디젤 이슈로 독일차 신뢰 잃어, 그러나 지원 계속돼야"

 

 다음 달 총선을 앞둔 독일 정치권이 최근 불거진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이슈와 관련한 딜레마에 빠져있다. 자동차 회사의 부도덕한 조작에 대한 여론의 강한 압박 요구를 받지만 일자리 창출이 국정 최우선 과제인 현 시점에서 수 십만개의 일자리가 걸려 있으며, 독일의 기간산업인 자동차에 대한 태도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어서다.

 

 4선에 도전하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최근 선거운동을 시작하면서 독일차 업계의 부정적인 디젤 이슈에 대한 비판에 가세했다. 지난주 열린 도르문트 연설에서 "독일 자동차 산업의 많은 부분이 신뢰를 잃었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 현지 언론은 폭스바겐에 이어 다임러와 포르쉐 등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잇따라 발생하고, EU가 배출가스 처리에 대한 담합혐의 까지 조사에 나서자 독일 내 비판 여론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동안 디젤 문제와 같은 민감한 현안에 대해 적극적 목소리를 내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비판이라는 게 독일 언론의 해석이다. 하지만 메르켈 총리는 디젤 자동차 회사들이 신뢰를 잃었다고 지적하면서도 동시에 정부가 독일 자동차 업체들의 디젤 위기 극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약속도 쏟아냈다.

 

 앞서 이달 초 열린 디젤 포럼에서 독일 정치인들과 자동차 업체 대표들은 5억 유로(6,700억원)를 투입해 디젤차 약 530만대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는 부족하며 보다 심화한 대응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또 다른 정치인들은 독일 자동차 회사들이 신기술과 인프라에 충분한 투자하지 못한 점을 걱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전히 디젤차에 대한 굳은 신념을 가지고 있는 정치인도 있다. 녹생당 정치인이자 바덴 뷔르템베르크 주 총리인 빈프리트 크레취만은 디젤은 전기차로 가는 길에 반드시 필요한 중간 해결책이며, 지구 온난화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청정 기술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메르켈의 경쟁 진영인 독일 사회민주당(SPD)은 배출가스 절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U 차원에서 전기차 생산쿼터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만약 EU에서 나서지 않는다면 독일만이라도 이를 시행해야 한다는 것. 또 폭스바겐의 2015년 디젤차 스캔들 이후 자동차 인프라 확충과 신기술 개발이 부진하다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어 이를 추진하는 기업에게 세금 감면 등 혜택 부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메르켈의 기독교민주연합(CDU)은 전기차 생산쿼터제에 반대하며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업의 자율성을 해치며, 비효율적이라는 것. 대신 기존 메르켈 내각에서 추진해 온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정책 등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