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의 제한속도를 낮추는 일의 필요성과 효과를 공유하는 세미나가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국토교통부가 경찰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전국 순회 '속도하향 50-30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오는 28일 제주시를 시작으로 9월까지 수원, 고양 등 전국 10개 도시에서 열릴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도시부 속도하향은 차 속도를 50㎞/h 이내로 제한하되, 보행자가 많은 생활도로 등은 30㎞/h로 조정해 도시 내 교통안전을 향상시키는 정책으로 대부분 교통안전 선진국에서 시행 중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우리나라와 일본만 제한속도 60㎞/h를 운영 중이다. 

 

 정부는 도시 내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안전속도 50-30 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도시부 도로에 대한 제한속도 하향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5년(2011년~2015년)간 도시부 도로에서 전체 사고의 71.9%, 사망자의 48.6%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등 속도하향 정책 추진이 시급한 상황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속도하향 민·관·학 합동 세미나는 도시부 속도 하향 필요성 등을 국민들과 공감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계획했다. 올해 세미나는 지난해 서울·부산 등 7대 특·광역시 대상 순회 세미나에 이어지는 것으로 정부의 도시부 속도하향 정책 추진방향, 속도하향 효과 및 국외사례, 주민 설문조사 결과 등이 발표된다. 여기에 교통안전 전문가들의 토론과 지역 주민 등의 다양한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미나에서 도출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도시부 속도를 합리적으로 하향해 교통사고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는 한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