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최고 50%로 제한한 해외 자동차 업체들의 합작투자 지분보유 상한 규제를 완화할 계획이다.

 

 26일 외신에 따르면 중국이 2025년을 목표로 한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규획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해외 자본이 중국 내 자동차 합자기업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지분율 상한 규정을 완화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중국은 지난 1994년 이후 자국 시장에 들어오는 외국 회사가 자동차를 비롯한 공산품을 중국에서 생산하려면 현지 회사와 합작사를 차리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때 합작사는 외국 회사의 지분이 50%를 넘을 수 없다.

 

 따라서 GM, 폭스바겐, 토요타 등 세계 완성차 업체들은 각각 중국의 합작파트너와 합자회사를 설립해 중국 사업을 운영한다. 국내 업체인 현대차는 중국에서 베이징자동차와 50대 50의 합작 회사인 베이징현대를, 기아차는 둥펑, 웨다 자동차와 50대 25, 25의 합작회사를 구성했다.

 

 이러한 변화는 미국 압박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중국 시진핑 주석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자리에서 해외 완성차 업체들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구체적인 완화 시점과 수준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더불어 중국 현지 브랜드들의 경쟁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했다는 자신감도 작용했다. 중국 업체들은 2007년부터 40%대의 자국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했으며, 지난해 점유율은 43%로 연간 1,200만대 수준의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세계 완성차 업체들이 중국 내 합작법인에 대해 50%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게 되면 보다 독립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폭스바겐 등은 중국 업체들과의 협력 구조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입장을 전했으나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이러한 파트너십이 무너질 것으로 관측했다.

 


둥펑기아가 출시한 KX3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