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리맨은 미니가 세계적인 소형 SUV 흐름을 타고 개발한 전략 제품이다. 미니 해치백을 부풀린 듯한 외형과 미니 특유의 고카트를 연상케 하는 주행 감성에서 멀어진 탓에 '더 이상 미니답지 않다'는 평을 많이 들어왔다. 최근 국내에 출시한 2세대 컨트리맨도 마찬가지다. 세대교체를 거쳤지만 크기의 변화 폭이 워낙 커서 차급을 뛰어넘는 수준에 이르렀다.

 

 

 

 ▲디자인


 전 세대보다 길이(+199㎜), 너비(+33㎜)가 대폭 늘어난 덕분에 비례가 많이 달라졌다. 그에 비해 높이는 13㎜ 정도만 늘어 더 넓고 길어 보인다.

 

 외관은 곡면을 펴고 각을 더해 절제된 분위기다. 전면부는 모서리를 살린 헤드램프와 육각형 그릴로 컨트리맨의 정체성을 유지했으며, 보다 강인한 인상으로 변모했다. 그릴 패턴은 엔진 성능에 따라 가로형, 그물형으로 차별화했다.

 

 측면은 반듯한 선과 함께 펜더에 캐릭터 라인을 더해 개성이던 둥그런 느낌이 줄었다. 마치 군살을 덜어내고 어깨에 힘을 준 모양새다. 앞·뒤 범퍼 아래와 로커 패널엔 스키드 플레이트를 덧대 아웃도어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는 껑충하지만 차체가 커보이진 않는다. 뒤로 갈수록 낮아진 루프 라인 때문에 스포일러가 아래로 내려와 납작해 보이는 효과를 얻었다.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범퍼 중앙의 길다란 패널을 검정색으로 처리해 고급감을 높였지만 차체 색과 같은 것이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실내는 전매 특허인 원형 센터페시아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시동 버튼을 비롯한 토글 스위치도 고스란히 간직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평범한 분위기에 가까워졌다. 프리미엄 패션카를 지향해 왔지만 보편적인 이미지가 더 커진 것이다.

 

 원 2개를 겹쳐놓은 듯한 계기판은 예나 지금이나 앙증맞다. 송풍구 디자인은 사각형의 모서리를 둥글린 테일램프를 모사해 내외관을 잇는 일관성을 부여했다. 모니터가 사각형이 아닌 점이 신선하다. 그 아래로 쭉 뻗은 고광택 패널은 단조로움을 줄였다. 시트는 몸에 닿는 밀착감이 높다.

 

 차체 크기 변화에 따른 혜택은 뒷좌석이 가장 크다. 휠베이스가 75㎜ 길어지면서 다리공간의 여유가 늘어나서다. 슬라이드 기능을 갖춰 앞뒤 위치를 130㎜까지 조절할 수 있다. 3명이 탈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뀐 점도 특징이다.

 

 적재공간은 450ℓ를 기본 제공한다. 전체 길이가 길어 일반 소형 SUV에 뒤지지 않는 공간이다. 4:2:4 비율의 뒷좌석을 모두 접으면 1,390ℓ까지 넓힐 수 있다. 버튼을 눌러 전동식으로 닫을 수 있으며 발 동작으로 열 수 있는 '이지 오프너'를 지원한다.
 

 
 

 ▲성능


 동력계는 트윈파워 터보 기술을 활용한 4기통 디젤 엔진을 얹었다. 최고 150마력과 최대 33.7㎏·m를 낸다. 최고 190마력, 최대 40.8㎏·m의 고성능 SD도 선택할 수 있다. 가속력은 넘치치 않고 여유가 있는 정도다. 최대토크가 발휘되는 시점은 예전과 같지만 8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효율을 높였다.

 

 

 1세대에 비해 달라진 주행 특성은 시동을 걸자 바로 드러난다. 소음, 진동이 전 세대보다 확연히 줄어든 것.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도 가벼워져 조향 시 팔에 힘이 덜 들어간다. 하체 설정도 제법 부드러워 여러모로 운전이 편해졌다. 그러나 미니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 감각은 살아있다. 주행 모드는 다른 미니와 같이 그린, 일반, 스포츠의 세 가지를 제공한다.

 

 4WD 시스템인 'ALL4'는 전기 기계식 방식에서 전기 유압 클러치 방식으로 변경해 반응 속도가 빨라졌지만 체감할 수 있는 정도는 미미하다. 그러나 이와 함께 비중을 높인 고장력 강판 기반의 견고한 차체 덕에 주행 안정성은 개선된 감각을 보였다.

 


 

 오프로드 시승은 BMW드라이빙센터에서 진행했다. 먼저 진입한 웅덩이 경사 구간은 1개 이상의 바퀴가 떠서 구동력을 지면에 전달할 수 없는 곳이다. 컨트리맨은 적극적으로 지면에 닿은 바퀴에 구동력을 배분해 무리없이 통과했다. 단단한 차체 강성 덕에 차체가 비틀리는 조짐도 느끼지 못했다. 이어진 철길 구간에선 차체가 좌우로 요동쳤다. 그러나 진동의 여운이 적어 예상보다 편했다.

 

 옆으로 기울어진 좌우경사도는 무게 중심을 낮춘 설계 덕분에 안정적으로 극복했다. 경사로 위쪽으로 최대한 붙여봤지만 옆으로 넘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하중이 우측으로 쏠렸음에도 구동계는 제대로 작동했다.

 

 미니는 기계적인 장치 외에 오프로드 주행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전용 기능도 마련했다. '미니 컨트리 타이머'는 오프로드 운전 난이도를 자동으로 기록해 주행시간과 빈도 등의 정보를 모니터를 통해 보여준다. 모니터에 표시된 과격한 컨트리맨의 이미지가 제법 귀엽다.

 


 

 ▲총평


 해치백과 클럽맨이 그랬듯, 컨트리맨도 더 커진 만큼 편하고 상품성도 향상됐다. 한편으로 '작고 간결함'의 대명사였던 미니의 정체성이 희석된 느낌이 적지 않다는 의미다. 오랜 전통을 지닌 명차들이 현실과 타협하면서 진화하는 과정과 같은 흐름이다. 그래서 '미니 같지 않은 미니'란 말은 더 이상 통하지 않을 듯하다.

 

 가격은 4,340만~5,540만 원.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