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친환경차 배터리 재활용 촉진과 적정처리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용역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보급 확대로 상당량의 배터리 폐기가 예상돼 재활용 등의 처리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당국은 배터리 처리 관련 자료 분석, 배터리 생애주기별 제도 분석개선안 도출, 폐기물 처리 절차 분석, 적용 가능 여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사업 규모는 9,000만원이며 용역 기간은 계약일 부터 8개월간이다. 입찰 자격은 최근 3년 이내 전기차·배터리 연구 실적을 보유한 법인·기관이다. 오는 27일 17시 내에 환경부 운영지원과로 제안서를 직접 제출하면 입찰된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은 이미 해외에서 거론되고 있다.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의 전기차 중고 배터리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전기차 중고 배터리 물량은 총 29GWh 규모에 이르게 된다. 이 가운데 10GWh 가량이 용도 변경을 거쳐 고정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재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중고 전기차 배터리는 ㎾h당 단가가 49달러로 용도 전환처리에 400달러의 비용이 들어 고정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새 배터리 1,000달러보다 절반 이상 저렴해 경쟁력이 높다는 분석이다.


 동국대학교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부 강용묵 교수는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은 장기적으로 친환경성이나 비용, 부존자원의 한계 등을 고려했을 때 긍정적인 면이 크다"며 "고정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전환할 경우 전기차 특성을 고려해 최적의 저장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선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의견이 상반된다. BMW, 벤츠, 닛산 등 완성차 기반의 회사는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긍정적인 반면, 테슬라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