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크림자치공화국의 러시아 귀속 여부를 두고 갈등이 고조되면서 국내 완성차업계의 대(對) 러시아 수출 실적에까지 '불똥'이 튀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러시아는 미국·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우리나라의 3대 자동차 수출 시장이지만 미국 양적완화 축소 방침으로 타격을 입은 데다가 작년 말부터 불거진 우크라이나 사태라는 악재가 겹쳐 한껏 위축됐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올해 1∼2월 러시아에서 작년 동기간보다 1.0% 감소한 4만9천447대를 판매했다. 현대차[005380]는 전략 차종인 '솔라리스' 등을 앞세워 0.6% 증가한 2만4천945대를 팔았지만 기아차는 2.6% 줄어든 2만4천502대에 그쳤다. 전체 수출 실적의 약 30%를 러시아에서 올리는 쌍용자동차는 연초 세운 연간 판매량 목표(16만대)를 하향 조정할 만큼 타격을 받았다. 작년 말부터 시작된 가격 협상이 지연돼 올해 1월중 단 1대도 팔지 못했기 때문이다.

 

 쌍용차의 고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루블화 가치가 10% 이상 떨어져 가격 인상 효과가 나타나자 값을 깎아달라는 민원이 빗발쳤다"면서 "고객 유지를 위해 어느 정도 양보했지만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달러화 대비 루블화는 작년 말 32.927루블에서 이달 14일 현재 36.649루블로 11.3% 상승했다.

 

 이 업체는 작년 1∼2월 러시아에 6천100여대를 수출했지만 올해는 1월에야 가격 협상을 마무리한 탓에 2월 2천100여대를 판매한 것이 고작이다. 올해 러시아 수출 목표는 3만여대로 작년 실적 3만5천여대보다 14% 낮췄다.

 

 그밖에 한국GM의 러시아 수출 물량도 작년 1∼2월 8천972대에서 올해 동기간 8천356대로 소폭 줄었고, 르노삼성자동차는 504대에서 332대로 감소했다.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은 작년부터 가시화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해 완성차업계의 러시아 수출 물량(승용차·버스·트럭 등)이 14만4천158대를 기록해 전년 19만853대보다 24.5% 빠졌다고 설명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2010년 전후로 원자재 가격이 폭등해 러시아에서 자동차 붐이 일어났다가 한풀 꺾이는 추세"라면서 "미국이 돈줄을 죄는 가운데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통화가치까지 급락해 충격이 더 커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러시아가 내부 절차를 거쳐 실제 크림을 병합할 경우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의 강력한 제재가 잇따를 수도 있어 자동차 시장의 '겨울'은 더욱 길어질 전망이다.

 

 

이유진 기자 eugeni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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