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민주노총의 국민총파업에 참여할지가 자동차 업계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난해 주말특근 거부, 장기간 부분파업 등을 벌였던 기존 집행부와 달리 온건실리 노선의 새 집행부의 첫 행보여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민노총 주도의 정치파업이라는 점에서 현장조직, 동호회 조직 등 내부의 반발이 심한 가운데 현대기아차와 재계는 불법파업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7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오는 25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국민총파업에 대한 찬반투표를 18일 실시한다.

민노총은 철도.의료 사유화, 통상임금 정치판결, 노조파괴 면죄부, 불법파견 방치 등을 지적하며 박근혜 대통령 퇴진 등을 명분으로 내걸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민노총의 지침에 따라 이번에도 노조간부와 일부 조합원이 참가하는 수준의 파업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일명 ‘뻥파업’으로 인해 정작 통상임금 등 주요쟁점들을 협상할 때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반대하는 의견이 조합원들 사이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 10일 현대차의 현장노동조직인 ‘길을 아는 사람들’은 유인물을 내고 "시도 때도 없는 '뻥 파업'에 끌려 다니면 임금 및 단체협약 투쟁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또 "충분한 준비 없이 항상 대기업 노조만 '보여 주기식 뻥 파업' 현장으로 내몰다 보니 상급 노동단체의 투쟁을 바라보는 시각이 좋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도 했다.

 

 이 조직은 조합원들은 실리 집행부를 택한 것은 “조합원을 위한 정책과 조직관리에 오점을 남긴 강성집행부에 실망을 느끼고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116일에는 현대차 울산공장 연합동호회가 ‘지금 우리는’이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내고 노조의 찬반투표 시도를 비판했다.

 

 연합동호회는 "울산은 45년 만의 폭설로 협력업체 지붕이 무너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국민총파업은 누구를 위한 것이냐"고 되물었다.

 

 연합동호회는 “우리와 상관이 없는 각종 파업에 참여해 임금손실 등 피해를 감당해야 했다"며 ”누구를 위하고, 무엇을 위한 것인지 모르는 파업을 생각하기보다 힘든 이웃과 고객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눈피해 복구지원 등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현대차 역시 “조합원들이 원하지 않는 파업을 상급단체의 지침에 따라 한다면 노조의 존재이유가 없는 것”이라며 “노조는 불법파업 참여계획을 접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재계 역시 미국의 양적 완화 축소 및 엔저, 주요국의 경기 부진속에서 힘겨운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 노조가 민노총의 불법 정치총파업 감행에 동참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국민총파업의 실체는 민노총 산하 산별노조들이 주도하는 불법 정치총파업이므로 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차 등의 파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아차 노조는 현대차 노조보다 하루 앞선 17일에 찬반투표를 갖고 국민총파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강기택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본 기사의 저작권은 머니투데이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