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키스이(積水)화학공업은 전기자동차(EV) 등에 탑재하는 `리튬이온전지'의 신재료를 개발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3일 보도했다.

 

 종래의 탄소계열 소재 대신에 실리콘 소재를 사용한 이 전지로는 지금보다 3배의 축전이 가능해 1회 충전으로 가솔린차에 필적하는 약 600㎞의 주행이 가능하다. 또 제작 공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전해액 신재료도 개발, 전지 생산 비용을 60% 넘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친(親)환경차를 둘러싸고는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늘어나는 반면 EV는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200㎞ 정도로 짧은 데다 차량 1대당 전지 생산비도 약 200만엔(2천600만 원)이나 돼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세키스이화학이 2015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한 신재료가 전지 제조업체에 채용되면 EV 보급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EV는 20㎾ 용량의 전지를 탑재하고 있다. 세키스이는 1㎾당 생산비를 10만 엔에서 3만엔 정도로 끌어내린다는 목표로, 이렇게 되면 EV 가격이 휘발유 차량과 비슷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김용수 기자 yskim@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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