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전기차 보급사업이 충전기 설치와 관련된 뜻밖의 복병을 만나 발목이 잡히고 있다.

 

 창원시는 환경부가 지정한 전기차 선도도시다. 올해 전국의 기초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전기차를 구입하려는 시민 30명에게 보조금을 주는 방법으로 민간에 전기차를 보급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전기차 한대에 2천100만원의 보조금과 별도로 800만원짜리 완속 충전기를 제공한다.

 

 첫 사업이지만 개인과 법인이 모두 96대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신청해 이달 초 공개추첨으로 지급 대상자 30명을 뽑았다. 문제는 미처 예상치 못한 곳에서 불거졌다. 보조금 대상자로 뽑힌 30명 가운데 1/3가량이 뒤늦게 완속 충전기를 설치할 장소를 구하지 못하거나 충전기까지 전기를 끌어오는 것이 어려워 전기차 구입을 포기한 것이다. 창원시는 후순위 대기자 10명가량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해 30명을 맞췄다.

 

 전기차는 주차해 있는 동안 차내 배터리에 소모된 전기를 충전해야 한다. 충전 인프라가 아직 전혀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전기차를 구입한 시민이 충전기까지 갖춰야 한다. 낮 동안 전기차를 이용한 뒤 밤사이 충전하는 형태다.

 

 완속 충전기가 설치된 곳 바로 옆에 전기차를 주차시킨 뒤 3~6시간 동안 충전을 해야 한다. 창원시가 운영 중인 관용 전기차 81대도 모두 시청 내에 설치된 충전기를 통해 전기를 충전한다. 주유소처럼 시내 곳곳에서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지기 전까지는 전기차 소유자가 충전문제까지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창원시는 전기차 민간보급을 확대하려면 보조금 지급 못지않게 공용 충전소 설치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차 보급이 아직 워낙 미미해 선뜻 예산을 투입해 공용 충전소 설립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올해 창원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관용 전기차가 81대, 곧 보급될 민간 전기차 30대까지 포함해 111대로 창원시 전체 차량 등록 대수의 0.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창원시는 장기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대형마트 등에 공용 급속 충전소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쇼핑하는 동안 급속충전이 가능한 전기차 인프라를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충전 인프라가 미비한데도 불구하고 창원시는 전기차 보급 사업을 꾸준히 전개할 예정이다. 시청직원 출장용으로 한달 평균 500㎞를 달리는 창원시의 관용 전기차는 1대당 한달 전기료가 3만원 안팎이어서 유지비로만 따지만 휘발유나 경유차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창원시는 설명했다.

 

 

이정훈 기자 seaman@yna.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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