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판매량을 기준으로 소비자 피해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한 업체는 쌍용차인 것으로 조사됐다.

 

 7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국산차의 소비자 피해 건수 분석자료에 따르면 쌍용차는 판매대수 1만대 당 18.4건의 피해 사례가 접수돼 완성차 5개사 중 가장 많았다.

 

 2011년 1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접수된 국산차 관련 소비자 피해는 총 2160건이었다.

 

 이중 쌍용차는 233건의 피해 접수를 받았지만 판매량이 12만여대로 가장 적어 판매량 대비 소비자 피해 민원은 가장 많았다.

 

 쌍용차 다음으로는 르노삼성이 1만대 당 17.3건, 한국GM은 11.2건의 소비자 피례 접수를 받았다.

 

 반면 현대차는 1만대 당 3.6건의 피해 민원을 받아 국산차 업체 중 가장 적었다. 현대차의 경우 판매량 170만여대 중 615건의 소비자 피해 접수를 받은 결과다.

 

 대체로 많이 팔리는 메이커일수록 소비자 피해 접수건수가 적었다. 현대차에 이어 완성차 판매 2위 업체인 기아차는 피해 민원이 1만대 당 4.4건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국산차 구입 시 제조업체 별로 하자 접수 현황이나 차종별 불만 건수, 교체가 빈번한 부품 수리비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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