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대상 자동차 10대 중 1.4대가 수리를 받지 않고 도로 위를 누비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정우택 의원(새누리당)이 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동차 리콜 시정율'에 따르면 최근 7년간 주요 자동차 리콜 시정률은 85.9%에 불과했다.

 

 2006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발생한 전체 리콜 대상차량은 132만7737대. 이중 18만8209대는 아직 리콜을 받지 않았다. 10대 중 1.4대꼴이다.

 

 자동차 회사별 시정률은 현대차가 74.1%로 가장 저조했다. 이어 BMW(83.2%), 혼다(83.6%) 등의 시정률이 낮았다.

 


 반대로 시정률이 가장 높은 회사는 르노삼성(98.3%)이었다. 수입차 중에서는 벤츠(96.4%), 아우디(96.2%) 시정률이 높았다.

 

 한편 리콜 사유 중 자동차 안전기준에 결함이 있는 사례가 다수였다. 국토부는 리콜 내용이 자동차 안전기준에 위반되는 경우 총 판매액의 1/1000, 최대 1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 최근 10년간 자동차 회사들은 47건의 안전기준을 위반했고 이들에게 부과된 과징금은 43억1400만원 규모였다.

 

 자동차 리콜 처리비용과 안전규정 위반에 따른 과징금은 결과적으로 차량 판매가격에 반영돼 소비자 부담이 어이진다고 정 의원은 지적했다.

 

 정우택 의원은 "전국에 18만대가 넘는 자동차들이 리콜을 받지 않은 채 운행하는 것은 잠재적 사고 위험을 안고 도로를 달리는 것"이라며 "자동차 회사와 국토부가 적극적인 안내와 개도를 통해 리콜에 응하지 않는 차량 수를 줄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산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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