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보기엔 골프와 구분이 잘 안 된다.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아, 골프구나’ 싶다. 하지만 골프의 동생 격인 폴로는 차체 크기와 엔진 배기량이 작은 소형차다. 기자는 이 차를 ‘깜찍한 재간둥이’가 아닌 ‘강직한 재간둥이’라고 부르고 싶다. 작은 차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힘과 성능이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학기 초 같은 반의 키 작고 얼굴 하얀 친구를 만만하게 보고 반찬을 뺏어 먹었는데 알고 보니 그 친구가 일진회 소속 학교 서열 4위, 이런 느낌이다.
 
 시승한 차는 폴로 1.6TDI R라인. 1.6 디젤엔진이 탑재된 모델이다. 국내엔 이 모델만 판매 중이다. 현재의 폴로는 5세대 모델로 이전 모델에 비해 차체가 커졌다. 길이는 80㎜, 폭은 20㎜ 늘어났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부족함이 없었지만 뒷좌석은 비좁게 느껴졌다. 소형차이니 뒷좌석이 성인 남성에게 협소한 건 어쩔 수 없는 일. 하지만 트렁크 용량이 280로 예상외로 공간 확보가 잘돼 있는 점은 만족스러웠다. 실내 디자인은 골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간결하고 깔끔한 계기판과 센터페시아가 마음에 들었다.
 
 놀라운 건 주행성능이다. 최고출력 90마력짜리 소형 해치백이지만 23.5㎏·m의 최대토크와 가벼운 몸무게(1225㎏)를 바탕으로 민첩한 움직임을 보였다. 시속 100㎞까지 시원하게 속도를 밀어올리는 게 신통했다. 단단한 하체와 차체 강성은 고속주행 및 코너링에서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보였다.
 
 또 하나 놀라운 건 연비. 이 차의 복합연비는 18.3㎞/다. 굳이 정속 주행을 하지 않아도 연비가 16㎞/ 이하로 떨어지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급가속이나 고속주행 등을 반복하면 연비가 떨어지기 마련이지만 폴로는 ‘놀 거 다 놀면서 성적 잘 나오는 학생’처럼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면서도 뛰어난 연비를 유지했다. 서스펜션이 단단한 편이지만 승차감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도 기특했다. 이 차는 가격까지 착하게 나왔다. 2490만원이다. 폭스바겐코리아가 20~30대 젊은 남녀의 적금통장을 깨려고 작정한 듯하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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