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 7일 4개 차종의 가격을 최대 100만원 인하한다고 밝혔다. 대상 차종은 i40와 i40 설룬, 벨로스터 등 PYL 차종 일부와 그랜저가 포함됐다. 특히 상반기 국산차 베스트셀링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그랜저가 100만원 낮아진다는 소식에 시장은 술렁거렸다.

 


 이번 가격 조정을 두고 현대차는 "최근 역동적인 주행감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 제네시스 다이나믹 에디션 같은 차종이 인기"라며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가격인하를 결정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지난 1일부터 적용된 3단계 한-EU FTA 관세 인하가 현대차 가격을 낮추는 데 역할을 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i40와 벨로스터 등 'PYL 브랜드' 가격 인하 이면에는 판매를 늘려보겠다는 의지가 숨어 있다. i40(i40 살룬 포함)의 상반기 판매 실적은 3,02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3% 감소했고, 벨로스터는 올 상반기 1,596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했다. 이에 따라 주행성능을 강화한 트림 'D스펙'에 30만원 가격 인하 카드를 꺼냈다. 해당 트림은 i40(살룬 포함)에서 42%, 벨로스터에서 55%의 판매 비중을 차지한다.

 

 주력 차종인 그랜저도 할인에 일부 포함시켰다. 지난해 2013년형 출시 이후 올 상반기에만 4만6,556대가 팔린 인기차종이다. 따라서 i40나 벨로스터처럼 3.3ℓ 셀러브리티만 할인을 한정했다. 일단 반응을 봐가며 할인 확대 트림을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가격 인하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해석된다. 먼저 'PYL' 가격 조정은 최근 폭스바겐 골프와 벤츠 B클래스 등의 선전을 막기 위해서다. 수입 해치백 또는 MPV가 국산 세단을 공격하자 비슷한 성격의 PYL 경쟁력을 키우는 게 필요했다는 얘기다. 7월 한 달간 수입차 보유자가 PYL을 구매하면 30만원 추가 할인을 제시한 배경이다.

 

 그러나 그랜저는 조금 다르다. 주력차종인 그랜저 할인은 현대차에게 이익과 직결되는 선택이다. 그래서 가격 인하 트림을 한정했다. 판매량이 적은 트림의 할인을 지켜본 후 이후 가격 전략을 재검토하겠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기업이 제품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고유 권한이다. 그래서 늘 인기 차종과 비인기 차종의 할인액은 달라지는 게 일반적이다. 이번 가격 인하도 일부 차종, 일부 트림에 한정했다. 그래서 별 다른 가격 인하 효과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차라리 할인액을 줄이더라도 전 차종 동시 인하 전략을 내놓는 게 오히려 효과 면에서 낫다는 얘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착한 가격'은 일부가 아니라 전체가 시너지를 낼 때 극대화 된다는 얘기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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