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서킷이 자동차 동호회의 외면을 받고 있다. 개장에 앞서 인제서킷은 동호회를 적극 유치, 국내 자동차 문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혀왔다.

 

 5일 인제스피디움과 업계에 따르면 5월 서킷 개장 이후 일반 동호회 차원의 서킷 이용 문의나 신청 현황은 전무하다. 서킷 완공 전후로 다수의 동호회가 테스트 주행에 참가하며 큰 기대를 표시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것. 개장 이후 모터스포츠 대회와 완성차 업체의 신차 발표와 시승 행사 유치가 활발한 것과도 대조적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비용이다. 인제 서킷의 사용료가 일일 2,000만 원 이상으로 일반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인 것. 영암, 태백 등도 일일 사용료는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되지만 대신 행사 일정이 없는 날에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트랙 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영암 서킷의 스포츠 주행권은 1타임 25분 기준 3만5,000원으로, 올해 영암 상설트랙의 예약률은 90% 이상이다.

 

 더욱이 돈을 지불할 능력이 된다고 해도 일반인이 서킷을 주행하는 일은 쉽지 않다. 라이선스 제도가 아직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 서킷주행을 하려면 서킷 주행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해당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하는데, 인제는 일반인을 위한 라이선스B 발급이 현재 기획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

 

 이와 관련 인제스피디움 관계자는 "스포츠 주행 프로그램 및 라이선스 발급 등에 대해 기획 중인 상황이다"라며 "개장 초기인 만큼 모든 설비와 시스템이 완전히 갖춰졌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당초 계획대로 국내 모터스포츠 저변을 확대를 위해 일반인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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