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쏘나타, K5, SM5 등 중형차급의 인기가 꾸준히 떨어지며 지난달 역대 가장 낮은 비중을 기록했다. 최대 수요층인 중산층의 붕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2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 중형차는 총 6만3천804대가 판매돼 승용차량과 레저용차량(RV)을 포함한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17.7%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2000년대 들어 가장 낮은 비중이다.

 

 중형차 시장의 비중은 지난해까지 20%대를 꾸준히 유지했으나 올해 10%대로 떨어졌다.

 

 중형차급은 2006년부터 2011년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판매 1위 시장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신형 싼타페의 인기에 힘입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판매 확대로 6년 만에 역전을 허용하기도 했다.

 

 중형차 시장의 축소는 쏘나타, SM5, 말리부 등 기존 중형차 모델의 판매가 준 반면 경차의 판매비중 확대와 RV 판매의 급증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닝, 레이, 스파크 등이 포함된 경차는 2008년 경차 규격 확대에 따라 모닝이 포함되면서 판매가 매년 급증, 지난해에는 20만2천854대가 판매돼 17.3%의 비중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경차의 판매비중은 2007년만해도 5.5%에 불과했다.

 

 경차는 올해도 경기침체, 고유가의 영향으로 인해 4월까지 5만9천444대가 판매돼 16.5%를 차지하며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싼타페의 신차 효과로 판매가 급증한 SUV는 최근 맥스크루즈까지 가세하며 올해 1∼4월에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한 8만3천895대가 팔려 23.3%의 비중으로 1위 자리를 이어갔다.

 

 신형 카렌스, 코란도 투리스모 등이 가세한 미니밴 차급 또한 4월까지 전년 대비 25.8% 증가한 2만116대가 팔려 2007년 이래 최고인 5.6%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SUV와 미니밴을 포함한 전체 RV의 판매 비중은 지난달까지 29%에 달해 2005년 31.9%를 기록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업계에선 준중형 및 중형차급의 판매 비중이 꾸준히 감소하는 것이 이들 차급의 최대 수요층인 중산층의 붕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경차 및 준대형 차급의 판매는 확대되는 추세라는 점을 고려하면 사회경제적 소득 양극화가 차급별 양극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준대형차 시장의 비중은 2004년 6.1%에서 지난해 10.3%로 늘어났고 올들어서도 4월까지 11.9%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인해 향후 차급별 양극화가 보다 뚜렷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여가 및 레저 생활을 즐기려는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RV 차급의 판매 비중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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