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시의 카셰어링 활성화 방침에 따라 전기차가 다시 한 번 각광받고 있다. 친환경에 기여하는 점은 둘째 치고, 복잡한 도심에서의 이동이 간편하기 때문이다. 전기차가 상주인구 1,000만 명 이상의 메가 시티에서 가장 강력한 이동수단임을 입증한 것이다. 서울시를 시작으로 각 대도시도 카셰어링에 전기차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기차 활성화의 핵심은 충전 인프라다. 동력원으로 전기를 이용하는 만큼 충전소가 절실하다. 더욱이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아직 답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 시설 확충은 전기차 활성화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정부나 서울시의 생각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이미 올해 2월까지 80대의 급속 충전기를 설치했으며, 내년에는 100여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도 전기차를 위한 충전소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동시에 중요한 점은 정비 능력의 확보다. 그러나 관련 업계에선 이를 중시하는 분위기를 포착할 수 없다. 전기차를 제작, 판매하는 제조사나 카셰어링 업체도 정비 부문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일반인이 전기차를 접할 기회는 늘어나지만 안심하고 탈 수 있는 환경은 전혀 준비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지난 주 카셰어링을 통해 전기차를 이용했다. 준비된 전기차는 K사의 경형 EV. 타는 내내 큰 불편은 따르지 않았지만 마트에 설치된 충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하던 중 갑자기 이상 상황이 발생했다. 충전이 완료됐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운행을 할 수 없었다. 계기반에는 이상을 알리는 경고등이 들어왔고, 스티어링 휠은 움직이지 않았다.

 

 

 곧바로 제조사 긴급 출동 서비스를 요청했다. 하지만 현장 출동자는 전기차를 보고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정비 지침은 있지만 전기차를 본 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고장에 관해선 카셰어링 회사 또한 별 다른 대책이 없었다. 결국 타던 전기차를 마트에 세워 두었고, 이튿날 견인해야 했다. 
 
 사건 이후 제조사에 물었다. 전기차 수요가 많지 않아 전문 정비 인원이 부족하다는 설명이 되돌아 왔다. K사 관계자는 "수요가 없어 일부 정비사에게만 교육을 진행한 상황"이라며 "현재는 관공서 외 일반 소비자 사용이 적어 크게 문제될 수준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조사의 해명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 수요가 많고 적음을 떠나 서비스는 제조사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만약 충전이 아니라 주행 중 문제가 발생해 서비스를 불렀을 때도 '정비 불가'를 외친다면 제조사에 대한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 때도 "전기차가 많지 않아 문제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더더욱 말이다. 
 
 카셰어링 회사의 대응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되는 카셰어링 사업은 회원들의 주머니에서 운영 자금을 충당한다. 즉, 소비자는 돈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당연히 서비스에는 사후 관리도 포함돼 있다. 차만 내주고 받는 게 전부는 아니다.
 
 현재 전국에 공급된 전기차는 1,000여대 수준이다. 이 숫자는 제조사의 말대로 전체 시장에서 비중을 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시장이 협소하다는 핑계로 서비스가 소외된다면 그게 더 큰 문제다. 전기차를 운행하기 위한 환경도 중요하지만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여건은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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