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CJ헬로비전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 '국산화'를 선언했다. 스톡카 경기인 슈퍼6000 클래스에서 경주차 부품 국산화율을 70%까지 끌어올린 것. 각 팀은 기본적으로 국산 부품 사용 확대를 환영하면서도 준비기간 부족에 대해선 아쉬움을 표했다.

 

 

 경주차 국산화에 대한 논의는 지난해 5월부터 시작했다. 슈퍼6000은 슈퍼레이스가 스톡카 제작·보급과 수리용 부품의 공급을 담당한다. 경주차 제작에 국산 부품 사용을 늘리면 차값은 물론 수리·유지비용을 낮출 수 있어 출전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게 슈퍼레이스측 설명이다. 이에 따라 올해 1월말 경주차 제작 신청을 받았고, 새 차로 출전할 팀들에 3~4월 공급을 시작했다. 개막전에 참가한 14대의 스톡카 중 7대가 국산 부품 적용을 확대한 차다.

 

 국산 부품 사용이 늘면서 각 팀은 우선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봤다. 차값이 낮아져 신규 참가의 진입장벽도 낮아졌다. 올해 4개 팀이 슈퍼6000에 새로 참가, 이를 입증했다. 기존 팀들도 부품 수급이 수월해졌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분위기다.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한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서다.

 

 김의수(CJ레이싱) 감독 겸 선수는 "경주차에 들어가는 비용이 40%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며 "비용절감 효과도 있지만 무엇보다 부품 구하기가 쉬워진 점이 경기 준비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에선 경주차 완성도와 성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연습주행과 예선전을 치르면서 새로 제작한 차의 성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 지난 4일 예선전에서는 4대의 차가 문제가 생겨 경기에 불참했다. 이 중 3대를 새로 제작했다. 또 새 차로 상위 5위 안에 든 선수는 타카유키 아오키(인제오토피아)가 유일하다. CJ레이싱은 올해 황진우를 영입하면서 새 차를 사지 않고 황진우가 타던 차를 인수하기도 했다.

 

 모터스포츠 관계자는 "새 차로 참가하는 팀들 대부분이 준비기간이 촉박했을 것"이라며 "사실상 예선에서 새 차와 부품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선 불안요소가 많은 데다 성능에 대한 드라이버 만족도도 높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슈퍼레이스측은 "브레이크, 하체부품, 서스펜션, 쇼크업소버 등 주요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한 건 그 만큼 기술력과 노하우가 쌓였다는 증거"라며 "기존 차에서 역설계하는 방식으로 부품 개발을 진행해 성능이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암=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