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F1 경주장과 연계한 자동차 튜닝산업을 추진키로 하고 이른 시일 안에 기획보고서를 제출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임 이명박 정부에서 2차례 추진했으나 무산됐으며, 이번이 3차 도전이다.

 

 이 사업은 산업부가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제안에 따라 2014년부터 4년간 국비 등 480억원을 들여 자동차 튜닝 핵심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전남도는 서남해안관광레저사업(일명 J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해 F1 경주장이 있는 삼포지구에 이 사업 유치를 추진했다.

 

 전남도는 지난 2009년과 2010년 두 차례 이 사업을 추진했으나 예비타당성 조사 부적격과 울산과 대구 등 기존 자동차 산업지역과의 사업성 중복, 튜닝산업 성장가능성 미흡 등으로 연달아 고배를 마셨다.

 

 더욱이 이번에는 사업 추진 당사장인 산업부가 전남에 2개의 국가 자동차산업을 추진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수도권 등 수요가 집중된 곳에 사업 추진 의사를 밝혀 난항이 예상된다.

 

 또 지난 2월말 이 사업이 국책사업으로 선정된 후 다음달이면 시행 주체가 확정되는 상황에서 뒤늦게 보고서를 제출한다는 지적이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F1 경주장 주변에 조성할 모터클러스터 사업과 이 튜닝산업을 연계할 경우 자동차 부품산업 이미지 제고, 장비 공동활용 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다음달 결정을 앞두고 다각적인 유치전을 펴겠다"고 말했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

출처-연합뉴스

 

 

 

<본 기사의 저작권은 연합뉴스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