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조기 붐-업(Boom-up)을 통해 재제조부품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겠다"

 

 지식경제부가 자동차 재제조부품 산업 활성화를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올해 재제조부품 사용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 계획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0일 한국자동차재제조부품협회 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박헌진 지식경제부 산업환경과 사무관은 재제조부품에 대한 정부 정책 설명회 발표자로 나서 품질인증 대폭 확대, 자동차제조사·보험사·유통사 연계를 통한 재제조부품 거래 확산, 공중파 방송 및 광고를 통한 홍보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2013년 재제조산업 지원 정책을 밝혔다.

 

 
 박헌진 사무관은 "재제조산업은 경제성, 친환경성 등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관심 부족으로 정책적 지원에 한계가 있었다"며 "주무부처의 정책적 노력이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 사무관에 따르면 현재 국내 재제조 시장은 우수제품 식별이 곤란, 품질경쟁부재에 따른 저급 재생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 이에 따라 '재재조품 = 저질제품'이라는 소비자 인식으로 수요가 위축되고, 성장가능성이 제한되는 악순환 구조에 놓여 있다. 여기에 재제조분야에 진출한 업체 다수가 영세한 규모여서 품질 및 환경관리 등이 취약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지경부는 재제조부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체험 기회를 늘려 나가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정부가 앞장 서 재제조부품 신뢰성을 확보하고, 판매망 확충과 각종 인센티브 제공으로 재제조품 사용을 촉진한다는 것. 막연한 캠페인성 홍보가 아니라 제품과 업체 등 구체적인 행동으로 재제조품 사용 여론 조성에 나선다.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현행 10개 품목에 불과한 품질인증 대상품목은 올해 7월까지 22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상도 기존 교류발전기, 등속조인트 등 기능성 부품에 한정됐던 것을 사이드미러, 보닛, 도어, 펜더 등 실제 정비 수요가 많은 외장품으로 전면 확대한다.

 

 이와 관련 박 사무관은 "현재 품질인증 대상품목은 수가 너무 적은 데다 일반 소비자들이 알기 힘든 기능성 부품이 대부분이고, 정비 수요도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어서 정비나 보험 등 관련 업계 관심을 이끌어내기 부족했다"며 "실제 정비 수요가 많은 외장재를 중심으로 품질인증을 확대해나가면 업계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부의 추가적인 지원도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설명했다.

 

 완성차업계의 재제조 분야 참여 확대도 적극 이끌어낸다. 지경부는 무상보증기간 등 애프터서비스 재제조품 사용을 공식화하고, 단종된 차의 부품공급을 재제조업체와 분담할 경우 완성차업체도 비용절감 등의 효과가 커 관련 사안을 적극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의 새로운 모델로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다.

 

 보험사와 연계한 이익공유제도 적극 추진한다. 현재 시행 중인 재제조품 사용 시 현금지원을 확대하고, 재제조품 사용에 비례해 보험료를 할인하거나 할증률을 인하하는 안건을 보험업계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재제조 기업과 제품 등을 집중 홍보하기 위해 공중파 방송 제작과 지하철 방송을 이용한 광고도 추진하고, 실무진 간 구체적인 협의 단계까지 진행했다. 재제조산업 포상과 시상도 확대해 시상수와 예산 등을 이미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박 사무관은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물가안정TF(테스크포스팀)에서도 재제조시장에 주목하고 있다"며 "재제조산업에 대한 여론이 조성되면 전략적 R&D, 재제조산업촉진법(가칭) 제정, 특화단지 조성 등 현재는 검토 단계인 중장기 실행 과제를 추진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한국자동차재제조부품협회 회장 이·취임식에서는 전임 김국곤 회장에 이어 고승현 전 협회 부회장이 4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