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청년·소외계층을 위해 2017년까지 320억원을 500개사의 창업을 지원하고 2천500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창업지원 전략을 자세히 보면 ▲ 청년 200개 창업·750개 일자리 ▲ 소상공인 250개 창업·500명 일자리 ▲ 사회적기업 소셜 프랜차이즈 확대 50개 창업·1천250개 일자리 등이다.

 

 먼저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 지원으로 'H-온드림 오디션'과 '서초창의허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이 고용노동부와 함께 지난해 시작한 'H-온드림 오디션'은 청년 사회적 기업가를 선발해 창업 자금과 경영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이다.

 

 '인큐베이팅팀'으로 선발되면 각 5천만∼1억5천만원의 사업지원금과 1년간 심화 멘토링을 받으며, '창업지원팀'은 각각 500만∼3천만원을 받는다.

 

 '서초창의허브'는 서초구, 씨즈와 함께 발족한 사회적 기업가 양성센터이다. 현대차그룹은 센터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여기서 매년 양성과정을 수료한 30개 사회적 기업 창업팀의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청년 사회적 기업가와 연계해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발굴,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2010년부터 시행한 기프트카 사업 대상을 매년 30명에서 50명으로 확대한다.

 

 차가 필요하지만 좋지 않은 경제 사정으로 구입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시설에 필요 차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1년부터는 창업교육을 추가해 소상공인의 창업을 돕고 있다.

 

 지원 대상에게는 차량 제공 외에 500만원 상당의 창업지원금, 현대차미소금융재단과 연계한 창업자금 저리 대출, 창업교육과 맞춤컨설팅 등도 실시한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사회적기업인 안심생활, 자연찬 등 '소셜 프랜차이즈'를 확대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소셜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사회적 기업이다. 가맹본부의 영리보다는 가맹점의 이익을 우선 추구해 창업가 창성, 일자리 창출 등 사회공헌을 지향하는 기업 형태다.

 

 안심생활은 노년층이나 장애인 방문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자연찬 유통사업단은 고품질 우수 농산물을 생산하면서도 판매처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던 영농 장애인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신규 가맹점에는 가맹점 임대료, 마케팅 등 경영 지원을 하며 가맹점 확대로 1천25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그룹의 한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양극화 해소, 청년의 창업,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20일 서울 서초구 소재 엘타워에서 '2013년 H-온드림 오디션' 본선 대회를 개최했다.

 

 2차 업종별 예선을 통과한 61팀이 경쟁, 최종 30개 팀이 선정됐다.

 

 런칭 부문 대상은 소외계층 난방 문제 해결책으로 실내 보온 텐트를 제안한 바이맘팀에 돌아갔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본 기사의 저작권은 연합뉴스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