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상위 수입차 업체에 이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26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오전 5~6명의 조사팀을 수입차협회 사무실에 보내 현장 조사를 벌였다.

 

 협회 한 관계자는 "공정위가 사무실로 조사를 나왔다"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입차협회는 16개 수입차 수입사를 회원사로 둔 단체로, 수입차 업체들을 대표해 정부 정책 결정 과정 등에 참여하고 수입차 판매 촉진을 위한 지원 활동을 한다. 수입차 등록 실적을 집계, 발표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공정위는 높은 수입차·부품 가격의 밑바탕에 주요 수입사간 담합이 있는지, 수입사와 계열사 또는 수입사와 딜러간에 불공정 거래가 있지는 않은지 들여다보는 가운데 회원사들로부터 회원비를 받아 운영되는 협회가 이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수입차협회가 '마케팅&PR 위원회', '인증위원회', 'CR 위원회' 등 공식 위원회 외에도 비공식적인 별도 위원회를 구성해 각 수입사의 신차 도입·판매가격 정보나 판매 목표 등을 공유했는지 여부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간 업계에 비밀 모임이 있어 정보를 공유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며 "공정위가 수입차 업체에 이어 협회까지 조사하는 것은 수입차 업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다는 뜻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앞서 공정위는 BMW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아우디 폴크스바겐 코리아, 한국토요타 등 상위 업체의 국내 본사에서 19일부터 수 일간 현장조사를 벌여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브랜드별로 3~6명씩 조사팀이 투입돼 직원들의 업무용 컴퓨터와 사내 전산망 자료를 복사하고 분야별 핵심 담당자를 면담해 여느 때보다도 조사 강도가 높은 것으로 업계는 받아들이고 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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