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대해서도 현장조사를 시작하자 수입차 업계는 업계 전반으로 조사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공정위는 19∼22일에는 BMW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아우디 폴크스바겐 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등 상위 업체 사무실을 대대적으로 조사한 데 이어 26일에는 수입차협회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시작했다.

 

 상위 업체들은 차량·부품 시장가격을 왜곡했는지, 금융 계열사에 일감 몰아주기 특혜를 줬는지, 수입사와 딜러간 물량 밀어내기와 같은 불공정 거래가 있는지 등을 조사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급기야 수입차협회도 이에 개입했는지를 조사받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수입차협회는 업계 대부분인 16개사가 가입한 대표 단체이고 회원사들이 내는 회비로 운영되면서 업계 이익을 대변하는 곳인 만큼 업계는 공정위가 협회 개입 여부를 살펴보는 데 대해 충격을 받은 분위기다.

 

 협회와 수입사 관계자들은 "수입차 시장의 성장으로 업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 담합은 있을 수 없다"고 입을 모았지만, 그동안 각 수입차 업체의 세일즈 담당 임원이 정기적으로 모여 신차와 가격 정보, 판매목표를 공유했다는 의혹이 업계에서 여러 차례 제기됐다.

 

 한 관계자는 "그간 딜러사가 단순 영업현황이나 상품정보를 대외에 유출하기만 해도 수입사로부터 제재를 받았는데 수입사들이 브랜드의 기밀사안을 공유하는 모임을 가진 것이 사실이라면 시장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업계는 상위 업체, 수입차협회에 이어 일선에서 소비자에게 차를 판매하는 딜러로까지 공정위 현장조사가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높은 차량·부품 가격과 고객 서비스 부족의 원인 중 하나로 수입사-딜러로 이어지는 수직적인 유통구조와 딜러 수익성 악화가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각 업체와 협회당 많게는 5∼6명의 조사 담당 직원들이 투입돼 관련 서류를 찾아내고 각 업무 담당자까지 정확히 집어내 조사를 하는 배경에도 업계의 '불공정 관행'에 반발하는 내부자와 중소 딜러의 제보가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관련자의 제보가 빗발쳐 조사 대상과 범위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며 "이번 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수입사들이 몸을 사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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