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자가용 차량 유지비용으로 한 해 500만원 가까운 돈을 쓰는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녹색소비자연대가 일주일에 4회 이상 운전하는 전국의 자가용 차량 운전자 8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차량의 연간 유지비가 평균 462만원 가량이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주유비로 월 25만3천원, 연간 303만8천원에 달했다.

 

 주차비가 그 뒤를 이어 월 5만4천원, 연간 65만6천원에 이르렀다.

 

 연평균 자동차보험료는 62만8천원, 연평균 소모품 교체비용은 29만8천원이었다.

 

 차량 유지비가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6~10% 이내가 323명(36.6%)으로 가장 많았다.

 

 11~15% 이내는 210명(23.8%), 5% 이하는 171명(19.4%)이었다.

 

 차량 유지비가 생활비의 11% 이상인 운전자를 모두 합치면 44%에 달했다. 절반 가까운 운전자가 생활비의 10분의 1이 넘는 돈을 차량 유지에 쓰는 셈이다. 응답자의 5.3%는 생활비의 21% 이상을 차량 유지비로 썼다.

 

 소모품 1회 교체비용으로는 배터리가 9만3천440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엔진오일 5만6천574원, 브레이크 패드 5만6천357원, 냉각부동액 3만4천538원, 에어컨 필터 2만5천866원 순이었다.

 

 응답자의 78%는 차량 수리비나 소모품 교체비용이 매우 비싸거나 비싸다고 답했다. 정비센터마다 차량수리비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80%에 달했다.

 

 29.6%는 부품 선택을 정비업체에 일임했으며, 39.6%는 차량수리 후 상세 수리비를 확인하지도 않았다.

 

 녹색소비자연대의 정윤선 팀장은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하려면 정비업체에 부품 가격이나 공임비, 소모품 교체비용 등의 상세 내역을 요구해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승섭 기자 ssahn@yna.co.kr

출처-연합뉴스

 

 

 

<본 기사의 저작권은 연합뉴스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