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는 1차 협력사에만 제공했던 동반성장펀드와 상생금형설비펀드를 올해부터는 2차 협력사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환율 급변과 장기 내수 침체 탓에 2차 협력사가 재정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동반성장펀드는 협력사의 품질 개선을 위해 투자비 일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상생금형설비펀드는 금형·설비투자를 위한 자금 조달 지원 펀드다.

 

 이에따라 현대·기아차의 2차 협력사는 종전 패밀리 네트워크론과 상생보증프로그램 등을 비롯해 4대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모두 적용받게 됐다.

 

 현대·기아차는 1·2차 협력사간 거래 관행을 개선하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는 1·2차 협력사 간 대금 지급 조건 준수, 원자재가격 적기 인상, 계약서 서면 교부, 투명 거래 등이 확고히 자리를 잡도록 할 방침이다.

 

 1차 협력사 300여곳과 2차 협력사 5천여곳 등 모든 1·2차 협력사가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하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작년까지 협력사 교육, 개선 권고 공문 발송 등으로 1·2차 협력사 간 대금 지급 관행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작년 8월 온라인에 개설한 동반성장지원시스템에 1차 협력사가 대금 지급건을 포함해 연간 계획·분기별 실적을 입력하도록 하는 등 효율성 있게 관리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대표자 세미나와 업종별 담당자 교육 등을 적극 실시해 품질 개선·기술 개발의 방향성을 공유함으로써 협력사들이 예측 가능한 경영활동을 펼치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의 한 관계자는 "자금 지원, 거래 관행 개선, 교육 확대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해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 관계가 없는 2차 협력사의 경쟁력까지 끌어올리는 등 대-중소기업 상생 모델을 성공리에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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