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빅3’인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의 본사가 있는 미시간주는 미국 노동운동의 산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산별노조총연맹(AFL-CIO)에 이은 2대 노조인 전미자동차노조(UAW)는 1935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결성돼 미국의 현대 노동운동을 이끌어왔다.

 

 그런 미시간주의 노동운동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2010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장악한 주 하원이 11일(현지시간) 이른바 ‘근로권법(right-to-work bills)’을 통과시킨 데 이어 역시 공화당 소속인 릭 스나이더 주지사가 즉각 이 법안에 서명하면서다. 주 상원은 지난주 법안을 통과시켰다.

 

 근로권법이란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근로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노조에 회비를 내지 않아도 되도록 명시한 법이다. 그동안은 비조합원도 강제로 노조에 회비를 내야 했다. 이번 법안 통과로 UAW를 비롯한 이 지역 노조들이 예산을 확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근로권법은 그동안 루이지애나를 포함한 미국 23개 주에서 시행돼왔다. 미시간주는 이 법을 시행하는 24번째 주가 됐다. 특히 미시간은 노동운동의 요람이라는 상징성이 있어 이번 법안 통과는 미국 노조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동운동은 이미 쇠락의 길을 걷는 추세다. 노동부에 따르면 2004년 65만4000명에 달하던 UAW 조합원 수는 현재 38만명으로 줄었다. 미국 근로자의 노조 가입률은 11.8%에 불과하다.

 

 노조 측은 “잠자는 거인을 깨운 엄청난 실수”(밥 킹 UAW 위원장)라며 강력 반발했다. 1만2000명의 노조원들은 주 의회 건물을 둘러싸고 시위를 벌였다.

 

 

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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