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해달라며 전국 택시 종사자 30만여명이 열기로 한 비상 집회가 일단 유보됐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7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기로 한 비상 총회를 일단 보류한다고 6일 밝혔다.

 

 이들 단체 관계자는 "전국 택시 25만대와 종사자 30만명을 집결해 여의도에서 비상 총회를 열려고 했지만 날씨 등의 사정으로 일단 유보하기로 정했다"고 말했다.

 

 택시업계와 노조는 지난달 국회가 택시의 대중교통 법제화 방안을 담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본회의 안건 상정을 유보하자 총회를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최근 폭설과 한파로 전국 택시가 집결하기 어려워진 데다 국회가 대중교통법 처리 방침을 재차 확인해 무리해서 집회를 개최하기보다는 상황을 좀더 지켜보고 개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택시 단체들은 이날 오후 국토해양부에서 정부와 첫 협의를 가졌지만 서로 간의 입장차만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대중교통 법제화 ▲유류 다양화 ▲감차(차량 대수 줄이기) 보상 ▲부탄(LPG) 가격 안정화 ▲택시요금 인상 등 5대 요구사항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대중교통 법제화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나머지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종합대책을 중장기적으로 마련해 해결할 방침이라고 답했다.

 

 국토부 윤학배 종합교통정책관은 "택시 문제가 국민적 관심사가 된 만큼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만들어 내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만들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LNG 가격 인하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에서 정부는 압축천연가스(CNG) 전환에 따른 교체 비용 지원 방안, 공영차고지 조성을 통한 충전소 확충, 감차 보상을 위한 50억원 규모의 시범사업 실시, 지방자치단체별 요금 현실화 방안을 관계 기관과 협의해 최대한 택시업계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는 국토부, 교통연구원, 교통안전공단,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택시발전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하지만 택시 업계는 무엇보다 대중교통 법제화를 가장 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나머지 사항을 중심으로 한 정부 제안에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반응이다.

 

 전국민주택시노조 구수영 위원장은 "정부가 대중교통 법제화는 절대 동의해줄 수 없다는 이야기를 반복해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다"고 말했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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