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정부가 경기부양책의 하나로 도입한 자동차 산업에 대한 감세 조치 시한을 올해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브라질 정부는 1일(현지시간) 발행한 관보에서 자동차 판매가격에 붙는 공산품세(IPI) 세율 인하 조치를 연말까지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브라질 정부는 세계 경제 위기로 타격을 받는 업종의 하나인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IPI 세율을 인하했다. 이 조치는 애초 8월 말에 끝날 예정이었으나 두 차례에 걸쳐 시한이 연장되면서 연말까지 유지될 수 있게 됐다.

 

 감세 시한 연장에 따라 11월과 12월 세수 감소분은 8억 헤알(한화 약 4천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도 만테가 재무장관은 "세수가 어느 정도 줄어들더라도 경기부양에 주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한편 브라질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자동차 수입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국산부품 65% 의무 사용 등의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충족시키지 않는 업체에는 IPI 세율을 30% 포인트 인상했다.

 

 이 조치가 나오고 나서 수입차 판매시장은 갈수록 위축되고 있다. 올해 1~9월 수입차 판매량은 10만2천727대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5만1천853대와 비교해 32.4% 감소했다.

 

 반면 브라질 현지 생산기반 구축과 생산량 확대를 위한 투자는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브라질 자동차산업협회(Anfavea)는 2017년까지 500억~600억 헤알(한화 약 27조5천억~33조원)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브라질의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4~5% 늘어난 377만~380만대, 생산량은 2% 증가한 347만5천대로 전망된다.


 

김재순 기자 fidelis21c@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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