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바스티안 페텔(레드불, 독일)이 2012 F1 한국 그랑프리 우승을 차지했다.

 


 14일 전남 영암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에서 열린 F1 한국 그랑프리 결승전에서 페텔은 5.615㎞ 트랙 55바퀴를 1시간36분28초651만에 주파하며 가장 먼저 체커키를 받았다. 2번 그리드에 선 페텔은 출발과 동시에 선두로 치고 나간 이래 시종일관 1위를 유지하며 지난 싱가포르 GP에 이어 3연승 가도를 달렸다.
 
 2위는 팀 동료 마크 웨버(호주)가 차지했다. 웨버는 폴포지션에서 경기에 나섰지만 페텔에게 선두를 내준 뒤 차분하게 2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1, 2위를 한 팀이 독식한 건 올시즌 처음이다. 3위는 지난 일본전까지 종합 1위를 달리던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 스페인)다. 그는 한국 GP에서 레드불 듀오에게 일격을 맞으며 종합 1위 자리까지 페텔에게 내줬다.

 


 알론소와 페텔은 2회의 타이어 교체로 경기를 진행하는 '2 피트스톱' 전략을 택했다. 두 선수의 피트인 시점도 15바퀴와 35바퀴째로 동일했다. 경주차 성능에서 페라리가 레드불에 다소 뒤진다고 판단, 같으 전략을 들고 나온 것. 그러나 4번 그리드를 배정받은 알론소에게 선두탈환의 기회는 오지 않았다.

 

 영암 서킷에서만 두 번의 준우승을 거둔 루이스 해밀튼(맥라렌, 영국)은 출발과 함께 알론소에게 역전을 허용하며 4위로 시작했다. 해밀튼은 경기 중반까지 순위를 유지하다 21바퀴째 펠리페 마사(페라리, 브라질)에게 역전당한 후 급격히 무너졌다. 42바퀴째 세 번째 피트인을 감행하며 분위기 쇄신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최종 순위는 10위.

 

 알론소와 페텔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레드불팀 두 선수는 결승전을 지배하며 일찌감치 순위를 굳혔다. 1위 페텔과 3위 알론소의 기록 차이는 13.9초에 달했다.

 

 페텔은 이번 우승으로 드라이버 포인트 25점을 획득, 총 215점으로 시즌 1위에 올랐다. 알론소는 총 209점으로 2위로 밀려났다. 그러나 두 선수의 격차는 6점에 그쳐 순위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 페텔과 알론소의 경쟁은 남은 4회의 그랑프리에서 더욱 격렬해질 전망이다.

 
 한편, 올해 한국 GP는 지난 두 번의 경기와 달리 화창한 날씨 속에 치러져 팀과 관중 모두가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각 팀은 영암 서킷의 미끄러운 노면을 염두에 둔 듯 다소 조심스러운 경기전략을 들고 나왔다. 올해 가장 빠른 랩을 기록한 선수는 레드불의 마크 웨버로 1분42초037이었다. 이는 기존 페텔의 1분39초605(결승전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기록이다. 

 

 

 결승전을 찾은 관객 수는 F1조직위 추산 약 8만 명으로, 지난해 8만5,000명보다 감소했다. 그러나 실질 관람객 수가 증가하고, 기념품 판매 등에서 기대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고 조직위는 자평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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