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수출업체들은 내년에 수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국외 마케팅과 무역금융 등 지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경남본부는 최근 도내 204개 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지원 수요 조사를 한 결과 27.5%가 다양한 국외 마케팅 지원을 원한다고 응답했다고 30일 밝혔다.

 

 무역금융 지원(16.7%), 환율·원자재 정보 제공(13.2%), 홍보물 제작(11.3%), 특허 취득비용 지원(10.8%) 등이 뒤를 이었다.

 

 전략 수출시장으로는 중국(17.6%), 일본(16.7%), 미국(15.7%), 유럽연합(6.9%), 인도(6.4%) 등이 꼽혔다.

 

 국가별 수출 호조 품목을 보면 중국과 일본은 기계류와 농산물, 미국과 유럽연합(EU)은 기계류와 자동차부품 등이었다.

 

 조사대상 업체의 61%는 한·미,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의 수출 증대 효과가 5% 이하에 그칠 것이라고 대답했다.

 

 54.6%의 업체는 올해 상반기 수출이 대상국의 경기 침체 등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만 기자 ymkim@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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