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005380] 등 국산차 품질에 문제가 많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김영주 의원(민주통합당)이 한국소비자원에서 건네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2007년부터 올해 8월까지 총 668만4천117대의 국산 차량이 소음, 차체 부식 등의 문제가 발생해 소비자원으로부터 품질 개선 권고를 받았다.

 

 현대자동차가 400만3천440대로 전체의 59.8%를 차지했다. 기아자동차[000270](120만8천774대, 22.5%), 르노삼성차(59만9천160대, 8.9%)가 뒤를 이었다.

 

 차종별로는 구형 싼타페가 67만222대로 전체 하자발생 차량의 10%에 달했고 아반떼XD(50만780대), 그랜저TG(44만7천723대) 순이었다.

 

 시정권고의 사유로는 소음이 199만8천929대로 전체의 30%를 차지했다. 부식(113만5천582대), 트렁크 누수(60만4천62대)도 많았다.

 

 소비자원 권고에 대해 자동차 제조사의 개선 조치 이행률은 2008년 1월 기준으로 평균 25.2%에 불과했다.

 

 김영주 의원은 "대부분의 차량 하자 발생 원인이 부품 불량 때문인데 제조사가 원가 절감만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품질관리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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