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 오토뷰 퍼옴-----

세계적 널리 이용되는 자연흡기 사양의 2.0리터 가솔린 엔진의 성능 차이는 크지 않다. (...중략...) 참고로 현재 쏘나타에 올라가는 2.0리터 엔진의 경우 172마력을 자랑하지만 이 출력은 6700rpm 에서 발휘된다. 수동 변속기라면 얘기가 달라지지만 자동 변속기 버전의 쏘나타라면 이 출력을 원만히 사용하기 힘들다. 또한 이런 출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7000rpm 이상 회전하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자동 변속기 스스로도 최고출력이 나오기 전에 변속을 시행하는 만큼 실질적으로 일반주행서는 메리트는 그리 크지 않다. 

---------이상 오토뷰 퍼옴-----

빨간색: 쏘나타마력, 파란색: 말리부마력

빨간색 : 쏘나타 토크, 파란색 : 말리부토크






오토뷰가 공인기관도 아니지만, 자기네들이 측정한 데이터조차 말리부2.0이 쏘나타보다 전영역 토크(파워)가 떨어지고 있는데, 쏘나타 엔진은 7000rpm 조지기 전엔 좋을게 없다는 뉘앙스로... ㄷ ㄷ ㄷ  


게다가 저 자료는 쎄타II 시절 자료. 


쏘나타/K5는 엔진 바뀌었는데 리뷰도 안하고... 말리부/크루즈는 연식 변경모델마다 리뷰.... 







뭐 애진작에 알아봤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