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쉽게 풀어서

 

1. 현기 SUV 가로배치 FF기반 4륜

국내에 젤 많은 4륜이 현기 SUV 4륜일테니 이건 현기 전문가님들이 설명좀

 

2. FF기반 승용차용 할덱스 4륜

볼보, 폭스바겐등 유럽 보급형차 만드는 회사들에서 전륜 세단에 추가 비용 적게 4륜 장착하는 방법

기존 파워트레인에 미션에 습식 다판 클러치를 장착하여 후륜에 필요시에만 소량 힘을 전달

장점: 개발비 적게 듬

가장 대표적인 전자식 파트타임 4륜

 

3. 세로배치(후륜)기반 습식다판클러치

BMW 벤츠,폴쉐에서 쓰는 얘네도 많이 쓰는 방식

할덱스와 기본원리는 같으나 전자제어나 배분 메커니즘이 다름

기본적으로 전자식 파트타임이지만 벤츠는 안정성을 이유로 45:55 혹은 33:67(AMG 4MATIC)으로 고정배분

BMW는 아주 역동적으로 0:100부터 100:0까지 배분한다함

 

4. 아우디 2세대 토센꽈뜨로

반기계식으로 커플링이 아니라 토센기어가 토크를 센싱하여 나눠준다 해서 토센, 기계식이라 볼 수 있어 힘 손실이 적음, 단점은 비용과 무게

 

5. 아우디 3세대 크라운기어디퍼렌셜 토센꽈뜨로

RS5에 처음으로 장착되었고 A6 3.0TDI 꽈뜨로나 A4 TDI 꽈뜨로에도 장착되는 것으로

7단 S트로닉 미션과 토크쉐프트 사이에 일체형으로 들어맞도록 크라운(모양)으로 생긴것이 특징

작고 가벼울뿐만 아니라 그만큼 전달력도 높아 현재 가장 진보한 4륜구동 방식으로 꼽힘

단점이라 하면 아직 테스트가 덜됐다하나......아직은 자질구레한 문제가 좀 있다함

그래서 그런지 RS6와 RS7에는 3세대가 아닌 구형 2세대 꽈뜨로가 장착....

 

6. 프리미엄 SUV용 SUV 전용 4륜

이건 차량 중심에 디퍼렌셜하고 미션이 따로 공간 있고 박스형으로 되어 있고.......잘 모르니까 아는체 패쓰하겠음

아는 고수들이 설명좀..

투아렉이나 G바겐에서 쓰는데 좀 복잡하고 엄청 비싼 4륜

머 그렇다고 비싸면 꼭 이거 써야되는 건 아님, 도심형 SUV에는 이런거 안씀

 

7. 비스커스커플링

이건 그냥 완전 기계식......아우디/람보에서 과거에 썼던거고 가야르도와 무르시에 썼었고 보급형 가야르도인 R8도 당근...

무르시 후속인 아벤은 4세대 할덱스고 가야 후속 역시 그걸 쓴다함....그러니 R8 후속도 역시 가야 후속 보급형으로 나올테니 당근 그거 쓰겠지 한마디로 이미 없어진거나 다름없는 기술

 

8. 따로 노는 4륜

페라리 FF는 엔진에서 애초에 힘을 따로 보내서 기어박스가 앞 뒤 따로 있음 그래서 앞에 기어박스는 매우 작아서 2단까지밖에 없음......다들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FF 4륜은 출발이나 저속에서나 1,2단으로 가능하고 3단부턴 후륜됨....

 

 

어쨋든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쓰는 4륜은 습식다판클러치 기반의 전자식 파트타임 4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