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개념글 하나 싸질러 놓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여름도 시작 된거 같고. 이제 비도 자주 많이 올것 같아서 안전운전을 위한 자동차 장마대비를 해보겠습니다.

 

시작!!

 

1. 와이퍼 블레이드의 상태점검.

- 간혹 와이퍼를 반 영구적으로 쓰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뿌드득 하는 소리와 고무 마모로 인해 시야가 깨끗하지 못한데도 안갈고 다니는 사람 의외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 와이프도 그러합니다. 와이퍼를 작동시켰을때 줄이 생기거나 소음이 발생하면 교환을 해주어야 됩니다. 교체전에 창문을 스펀지와 중성제로 깨끗히 닦아 유막제거를 해준후, 와이퍼 고무부분에 이물질이 껴서 줄이 생기거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무부분도 깨끗히 닦아 줍니다. 그럼에도 시야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았을 경우 와이퍼를 새걸로 구입후에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교체 방법은 아래 주소로 가시면 동영상으로 설명을 해드립니다. 초보자분들은 참고하시길.

 

와이퍼 교체방법 http://blog.naver.com/autolog/10164795945

 

내 차의 와이퍼 사이즈 알아보기

 

 

2. 타이어 점검하기.

- 장마철 사고 위험요소중 제일큰게 타이어라고 봅니다. 제대로 된 점검을 하지 않아, 수막현상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우선 타이어의 트레드를 체크해봅니다.

  타이어 트레드라는 홈에 의해 배수를 하게 되는데, 마모도가 심하면 제대로된 배수를 하질 못하여 수막현상을 일으키는데, 자동차가 물위에 떠서 주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칫잘못하면 큰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트레드 체크는 타이어에 마모한계선을 확인하시거나 간단히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 후 마모가 심한경우는 가까운 카센터나 타이어전문점에서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공기압은 평소보다 10%~15% 정도 높게 넣어주어 타이어 홈을 충분히 형성해주는게 좋습니다.

 

3. 김서림 방지하기.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 앞창문에 김서림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럴경우 에어컨을 창을 향해 나오게 한 후 틀어주시면 김서림을 순간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예방차원에서 차에 신문지를 바닥에 깔아 놓아도 효과를 본다는데...이건 솔직히 비추인거 같고. 김서림 방지제를 사서 사용해 보는게 제일 효과가 좋습니다.

 

간단하지만 미리 점검을 해두지 않으면 장마철에 사고 또는 큰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간단한 점검은 전조등이 정상작동 하는지 점검하시면 되고요, 선루프 배수구에 이물질이 껴있지 않나 확인 해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장마철 운전방법을 적으면서 글내립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추천은 구걸하라 배웠습니다. 이만.

 

1. 규정속도보다 20% 감속한다.

2.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보다 2배 유지한다.

3. 전조등을 꼭 키자.

4. 물 웅덩이를 피한다. 피할 수 없으면 미리 속도를 줄인다.

5.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 밟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