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엔진룸 물세차 8년차인데요. 오픈흡기랑 점화플러그 및 각종센서류 밧데리 마스킹해서 비닐로 다막구요 엔진때빼는 용품있는데 이름이 기억안나네요 .. 음..그건 용품점에파니..아무튼 그거뿌려주고 좀 불려준다음에 고압뿌리는데 세차하듯이 가까이서 뿌리는게 아니라 팔을 머리위로 들어서 뿌려주네요 압으로씻어내는게 아니라 높이서 넓게뿌려요ㅎㅎ
사실, 시중에 파는 엔진룸 세정제도 분사 후 물로 씻어내라고 되어 있는데요...
좀 찝찝한 게 사실이더군요...
비 오는 날, 젖은 노면에서 튀어 올라오는 물과 엔진룸 열고 호스로 뿌리는 물은 양 자체가 비교가 안되니까요...
요즘 차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데 -요즘 차는 길들이기나 예열도 필요없다는 소리를 하는 분들도 계실 정도로, 기계의 한계를 벗어난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믿는 분들도 많은 요즘 차들이다 보니 - 엔진룸에 물 좀 뿌린다고 심각한 대미지가 발생하겠냐는 게 대세론인데요...
세차장까지 열라게 달려가서, 시동 끄고 아직 뜨끈한 엔진에다가 찬물을 바로 부어버린다는 게, 아무래도 그닥 좋을 거라고는 생각이 되지 않네요...
그 정도 내구성은 확보 되어서 나올테니, 당장 열팽창, 열수축으로 인한 크랙이 생긴다던가...하지는 않겠지만...
그런 일이 계속 누적되면 좀 무리가 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차 아끼는 분들은, 고속 주행후 휴게소 들를때도 엔진의 급격한 냉각을 방지한다고 공회전 상태를 좀 거쳐서 후열 후 시동 끄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아무래도 좀 찝찝합니다...
엔진룸 청소는 하고 싶은데, 누가 확실히 괜찮다고 좀 말씀해 주세요...
아무상관없습니다. 원칙은 경유로 씻어야하는데..물세차 관계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수가 되는것이 차량인데 물세차 한다고 문제가 된다면
그게 더 문제죠. 저도 가끔하지만 약간의 미세한 고무경화(펜펠트등)
등 외엔 아무런 문제없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커버가 있으니 더더욱
문제없음. 제차는 뉴코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