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MDPS가 왜 그렇게 가루가 될 정도까지 까이는지 잘 모르겠어요 ;;;;;;


일단 예전 스파크 vs 모닝 비교테스트 당시 올뉴모닝에서만 발생하던 고속에서 보타 꾸준히 해줘야 하는 문제는... 제 차 인치업(195/55/15) 하면서부터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완전 의도치 않은 실험결과인 셈인데...


결국 인치업으로 인해 타이어 폭이 늘어나면서... 스티어링휠 센터 복원력이 떨어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로 확인 되었구요... (왜 센터 복원력이 떨어지면 고속에서 보타를 계속 해줘야 하는지는 상상해 보세요 한번... 이해가 바로 되실 겁니다...)


여담이지만 고속에서 요즘 환장할정도로 불편해하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앞에서 선바이저에 끼운 표 꺼내느라 2초간 집중 못 하다가 다시 앞을 보면 차가 1/3차선정도 벗어나 있을 정도...;;;;;


하여튼 고속에서 보타 문제 겪고 계신분들은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구요...


그 외의 사소한 문제들은... 연비에도 좋고 원리도 간단하며 파워스티어링보다 안전하고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고장나면 수리도 싸고 간단하게 되는 특징 때문에 충분히 덮어줄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MDPS는 솔직히 제 차에 지금 달아준다고 해도 환영할 듯...


물론 최근 현대기아차 들어가는 MDPS는 예전 뉴모닝 시절과는 달리 약간 괴이한... 이질감같은게 있긴 합니다... 솔직히 없다고는 못함... 근데 그래도 그냥 타는 사람이 적응하면 되는 수준의 간단한 문제입니다... 그나마도 중형 윗급에서는 이질감을 전혀 느끼지 못했구요...


좌우지간 이상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