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포티지r 타는 나이노 입니다.

오늘 점심시간 보배 잠깐보니 인기글 두개가 죄다 급발진 의심 동영상이더군요..


그래서 뭔가 찝찝한게 있어 글을 적어봅니다. 여러분들 생각이 어떤가 싶어서요.


이 글은 누구를 까고 말고 하는 글이 아님을 밝히며..

평범한 운전자로써 전문적인 지식 없이 경험에 의한 단순 촉으로 말하는 겁니다.


현까쉐빠이런것도 아니고 기아차를 기준으로 삼은건


단순 내차라서 내가 잘 아니까

입니다.


그리고 좀 글이 많고 깁니다. 이해해주세요




본론으로 넘어가서

솔직히 운전경력 10년 이상되신분들이 브레이크 악셀 이딴거 했갈린다고요?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제 생각엔 브레이크 센서 스위치가 급발진에 한목하는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센서 스위치란 부속은  저 밑 깊숙한 곳에 있습니다.



근데 이 브레이크 센서 스위치가 뭐하는 놈인가 하면...


브레이크를 밟으면 밟았다고 ECU &  테일램프에 신호를 주는 역활을 합니다.


즉, 어제 인기글이였던 스포티지r 시동불량도 이놈 문제 였는데요


알기쉽게 설명하면

ECU가 시동거는 프로세스는


1. 키가 ACC / ON 에 되어 있는가  → 2. 여러가지 체크하고 이상이 없는가? → 3. 기어가 P 아님 N에 있는가 → 4. 브레이크를 밟았는가? → 5. 스타트를 누르면 → 시동 부릉~


이거인데 

브레이크 센서 스위치가 고장나면 밟았다고 신호를 못줘서 ECU는 인식을 못하니

4번 단계에서 문제가 생겨 시동이 안걸린겁니다.

물론 브레이크는 사람이 밟고 있으니 기계적으로 작동은 하지요.


말썽인 브레이크 센서 스위치는 단순 신호만 주는 부속일 뿐...


근데 이놈이 테일램프 브레이크 등을 켜고 끄는 신호도 주는 겁니다.


예를들어 운전 하는 중간에 나도 모르게 브레이크 센서 스위치가 사망했다.

운전자는 모릅니다.


왜냐?

차는 잘가고 잘 스거든요. 기계적인 브레이크시스템이 망가진게 아니니까


근데 이놈이 망가지면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있어도 테일램프에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옵니다.

뭔가 딱딱 떨어지는 촉이 오시죠?

급발진차들이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오는 이유가...


그런데


기성 자동차회사들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급발진은 있을 수 없다.

만약 원인미상의 문제로 차가 가속이 되고 있는데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즉, 악셀과 브레이크가 동시에 밟는 상황엔 ECU가 인식 악셀을 차단 브레이킹 되게 안전설계가 되어 있다.

이렇게 주장하지요..


근데


위와 같은 원인미상의 가속상황 + 브레이크센서스위치가 사망한 경우엔?


그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무슨 원인미상의 가속상황에서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는 작동합니다만, 엔진의 가속상황은 계속 됩니다.

엔진의 힘이 브레이크힘보다 쎄니 차는 멈치지 않고 계속 달려갑니다. (나중엔 브레이크가 물리적으로 먹통이되겠죠)

엑셀과 브레이크가 동시에 밟힌 이 상황에서 ECU의 안전장치가 개입해야 되는데..

브레이크센서스위치는 고장상태이므로 ECU에게 브레이크밟았다는 신호를 못줍니다.

그래서 ECU의 안전장치는 개입되지 않고, 차는 계속 빨라집니다.

그리고 브레이크센서스위치의 고장으로 테일램프의 브레이크등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사고가 난뒤 조사를 합니다.

자동차 회사에선 ECU엔 문제가 없다 합니다. 당연하죠?

자 그리고 브레이크 밟은 신호가 없다 합니다. 당연하죠?

자 그럼 주변의 CCTV를 봅니다. 브레이크등은 안들어왔습니다. 당연하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야기 하나 더 하겠습니다.











이게 패달 밑으로 요가하면서 찍은 브레이크 센서 스위치입니다.

왼쪽  흰색 스위치가 들어간 부분이 브레이크를 안밟은상태 !!

오른쪽 흰색 스위치가 나온 부분이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입니다.


또 뭔가 촉이 옵니다.


예전 스포티지R 급발진으로 인해 사회가 떠들석 하고 EDR도 공개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당사자께서 이런저런 반론을 하다가 결과를 못내고 사라지셨죠.. 


그 반론중 하나가, EDR 상에서 브레이크 입력 신호인 00, 01 부분을 지적하셨었죠..

(지금 자료가 다 삭제되었네요?)

통상적으로 OFF는 00 ON은 01로 표시를 하는데


값은 OFF를 의미하는 00 브레이크 작동여부는 on


이렇게 발표를 해 이 두가지 가 의심스럽다 주장하시다가 사라지셨습니다.


그게 이 스위치때문이죠

스위치기준으로 보면

스위치가 들어가 있는 왼쪽 상태가 01 상태이죠

스위치가 나와있는 오른쪽 상태가 00 이고요.


하지만 브레이크 작동상태 기준으로 보면 


왼쪽은 브레이크를 안밟은 상태

오른쪽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


이러니까 EDR에선 01이 OFF, 00이 ON이 되는거죠


뭐 EDR을 가지고 해명한 회사입장이나, 국토해양부의 말은 맞는게 되는겁니다.

스포티지R의 차주분과 우리들은 미쓰였던거구요.

실수였던 부분은 인정합니다만





원래 브레이크를 밟으면 저 흰색 스위치가 튀어나와서 스위치가 OFF가 되면 그때야 ECU가 

아 브레이크 밟았구나 하는건데


저게 고장나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저 흰색 스위치가 눌린체 안나와서 계속 ON상태가 되면??


다중에 찍는 ECU건 EDR이건 기록상엔 문제가없는...

운전자가 패달조작을 잘못한 


급발진 사건이 되는겁니다.


제 생각은 요기까지입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블랙박스 업체는 빨리 3채널을 만듭시다.

전방 + 후방 + 패달쪽


저 사진들은 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nhino 에서 퍼온거니 저작권문제는 없음을 밝히며,

일개 미천한 시민으로써 거대회사가 압박을 가한다면 글은 삭제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이 글과 자신의 생각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여러사람들이 보게 인기글로좀 만들어주십쇼.